검색어 입력폼

[국어 임용고시]9학년 1학기 말하기 - 협의하기 서브노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중등 국어 임용고시 합격 서브노트입니다.
그 중 9학년 1학기 말하기 협의하기 부분을 자세히 정리해 보았습니다.
교육과정 해설서와 이론서, 교과서 등을 근거로 체계적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꼭 교사의 꿈을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략...)

1. 단원 : 3학년 1학기 생활국어 1. 협의하기
2. 학습목표 : ∘ 협의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의사 소통 과정임을 안다.
∘ 협의하여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태도를 지닌다.
3. 단원의 길잡이
※ 협의란? ⇒ 사회 구성원 사이의 의견 불일치를 조정하고 갈등과 문제를 해결하는 의사 소통의 한 방식
※ 협의의 필요성 ⇒ 사람들은 살아온 배경, 가치관, 그리고 생활 태도가 각각 다 다르다. 또, 일상의 문제에 대한 서로의 생각이나 입장이 다르고, 추구하는 목표와 이익도 엇갈린다. 그래서 갈등과 문제가 발생하고, 또 이를 조정하고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
어떤 문제든지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에는 관련되는 사람들이 모여 대화를 하면서 논의를 해야 한다. 협의는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논의의 한 방식이다.
※ 협의의 목적 ⇒ 갈등을 해결하고 문제를 풀어가면서 공동의 이익을 찾는데 있다.
※ 지도상의 유의점
∘ 사회․문화적 과정이라는 개념을 수업에서 될 수 있는 대로 드러내지 않는다.
∘ 협의가 상대방과 나에게 모두 도움이 되는 문제 해결식 의사 소통 과정임을 강조한다.
∘ 말하고 듣고 읽고 쓰면서 협의하기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한다.

4. 학습활동
(1) 협의하기
협의는 우리 생활에 꼭 필요한 대화 방식이다. 우리는 협의 과정에서 주장도 하고 양보도 하면서 생활의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해 나간다
ex) 가족 외식에서 메뉴나 장소를 결정하는 것도 협의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협의란, 거창하고 어려운 것이 아니며, 일상 생활에서도 많이 하는 것임을 알게 한다.

협의는 문제 해결 과정이다. 협의를 잘 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입장과 의견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에 대하여 나의 개선안을 내놓을 수 있어야 한다.

협의의 목적은 공동의 이익을 추구하는 데에 있다. 그러므로 협의를 하는 과정과 그 결과는 협의를 하는 사람 모두에게 득이 될 수 있는 방향이어야 한다.

(후략...)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