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 교과경계선 허물기, 교육과정][교육학]교과 경계선 허물기

저작시기 2005.02 |등록일 2006.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책 내용과 생각으로 이루어진 간단하지만 정성이 든 레폿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목차

삶은 교과목별로 나뉘지 않는다?
교육과정통합의 유형과 발달단계
교육과정통합의 위한 준비
교육과정통합의 과정

본문내용

[ 삶은 하나, 교과목은 여러 개! ]


삶은 교과목별로 나뉘지 않는다?

『교과 경계선 허물기』라는 책 제목에서부터 나는 그다지 흥미가 생기지 않았다. 이제까지 통합교과에 대한 이야기를 교과교육학 시간에 가끔씩 들었었는데, ‘통합교과’에 대한 내 생각은 긍정적이지 못했다. 통합교과라는 주장 자체가 우리 현실 속에서는 공허(?)하게 느껴졌다. 교과에 있어 부분적으로는 통합하여 수업을 한다면 효율적일지 모르지만, 전체적으로 교과통합의 추진은 결국 더 적은 내용을 배우게 하여 아이들을 무식하게 만들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각 교과의 내용을 깊이 배울 수도 없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저 지금의 교육 현실 속에서 파묻혀서 내용의 측면에서 어떤 부분을 더 수정ㆍ보완하면 좋을까하는 생각에만 관심을 기울였지 각 교과의 독립적인 체제 자체를 어떻게 해보겠다는 것은 한번도 깊이 생각해보지 않은 문제였다.
교육과정통합은 학습에 대한 총체적 접근으로, 교과 내, 교과 간 혹은 학문 프로그램과 직업 프로그램 간의 관계와 관련성을 강조한다. 전통적인 교과중심 교육과정이 내용목표에 초점을 두는 것과는 달리, 교육과정통합은 개념 중심적이며 수행목표에 중심을 두며, 그 핵심은 학생들의 필요와 흥미에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