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적자원관리]삼성의 인사관리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삼성의 임사관리에 관한 책을 정리하여 작성한 레포트로.
삼성의 인재양성 방법 등이 작성되어져 있습니다.

목차

- 서 문 -

Ⅰ. 대한민국 인재양성의 허브, 삼성
1. 왜 삼성형 인재인가?
2. 삼성, 그들만의 생존전략
3. 인재중심의 경영전략

Ⅱ. 삼성형 인재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1. 이런 사람이 삼성에 간다.
2. 뽑은 뒤에는 확실하게 교육시킨다.
3. 누가 삼성에서 승진하는가

Ⅲ. 삼성은 이런 인재를 원한다.
1. 경쟁을 즐겨라

Ⅳ. 글로벌 인재가 미래를 이끌 것이다
1. 마니아 정신으로 미래를 준비한다.
2. 10년 뒤 삼성의 CEO는?


Ⅴ. 나오며

본문내용

<대한민국 인재사관학교 삼성>
- 서 문 -
“한국을 대표할 수 있는 기업이 있다면 어디입니까?”라고 묻는다면 대부분 “삼성”이라 대답한다. 외국에서도 ‘한국’보다 ‘삼성’이라 하면 알아보는 사람들이 많다.
인재를 영입할 때도 여러 기업들은 Global기업인 삼성에서 일 해본, 즉 큰물에서 놀아보았기에 어느 정도 경쟁력을 검증받았으며, 굳이 확인하지 않더라도 ‘우수한 인재’일 것이라는 선입견에 ‘삼성출신’을 선호한다. 이로 인해 삼성의 위치는 교육시장의 서울대와 비슷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삼성에도 단점은 있다. 예를 들자면 인재전략에서 경쟁을 장점으로 취하고 있지만 그 후유증으로 괴로워하고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반대로 삼성은 그만큼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그러나 장점과 단점은 한 사물이나 인물의 다른 면에 불과하며 우리는 동전의 양면 가운데 한 쪽을 선택할 뿐이라는 점을 잊어선 안 된다. 위와 같이 삼성은 후유증으로 괴로워하고 있는 반면, 다른 기업들은 경쟁을 지양하고 인화를 중시하는 대신 관료주의나 평균주의의 폐해를 어느 정도 감수하고 있다.
이제는 삼성이 없는 한국은 상상도 할 수 없다. 그런 만큼 삼성에 대해 꾸준한 관심이 필요하며, 타 기업들은 삼성의 시스템에 대해 연구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

Ⅰ. 대한민국 인재양성의 허브, 삼성

1. 왜 삼성형 인재인가?

- 기업들이 삼성 출신을 선호하는 이유 -
삼성은 몇 년 전부터 ‘인재의 블랙홀’이라는 평가를 받은 정도로 인재영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우수한 인재영입을 위해서 회사 전용기를 띄울 만큼 인재 확보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
국내기업들 중 삼성이 인재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실제로 많은 인재들이 삼성으로 모여들고 있다. 그로인해 삼성은 한국의 핵심인재들을 거의 독식하고 있기에 “일본은 삼성은 따라갈 수 없다”라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 이제는 ‘삼성에는 우수한 인재가 많다.’는 말이 정설처럼 통하고 있으며, 어느새 ‘삼성출신은 우수한 인재’라는 등식마저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참고 자료

우리는 삼성을 이렇게 부른다. 대한민국 인재사관학교/ 신현만 지음/ 위즈덤하우스 출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