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무균술,손씻기, 소독&순환간호사의 역할, 마스크&장갑&가운입기

저작시기 2005.08 |등록일 2006.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수술실 간호사선생님께 많은 질문과 자료를 얻어 만든 자료입니다.
물론 성인간호 담당 교수님께서도 잘했다고 칭찬해주신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무균술
1)내과적 무균술
2)외과적 뮤균술
3)마스크, 장갑, 가운의 사용지침

2. 손 소독법, 소독 가운 착의법, 장갑 착용법의 목적, 방법 및 주의사항
1)외과적 손씻기
2)손말리기
3)멸균 가운 입기
4)장갑끼기
5)가운 및 장갑 벗기

3. 소독간호사와 순회간호사의 역할
1)소독간호사의 역할
2)순회간호사의 역할

본문내용

1. 무균술
무균술은 병원감염을 줄이기 위해 병원 전체에서 수행되어야 하는 중요한 절차로서 내과적 무균술과 외과적 무균술로 나눌 수 있다. 내과적 무균술은 일정 지역에 있는 미생물의 수를 줄이는 것과 현재 있는 곳에서부터 다른 곳으로 미생물이 만연되는 것을 막는 것이고, 외과적 무균술은 병원균이나 미생물이 전혀 없는 멸균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의미한다.
내과적 무균술에는 개인건강 및 위생, 손씻기, 환자 위생 쓰레기 처리, 격리 등이 포함되며, 외과적 무균술에는 수술실에서의 손씻기, 멸균지역의 준비, 드레싱 교환 등이 포함된다.
♡ 내과적 무균술 ♡
▶ 의료인의 개인건강 및 위생
의료인은 자신의 개인위생을 실천함으로써 감염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고 환자에게 감염원을 옮겨 줄 위험도 감소시킬 수 있게 된다.
(1) 피부와 머리카락 및 두피에 있는 미생물의 수를 감소시키고 성장을 억제하기 위하여 매일 샤워나 목욕을 하며 필요하면 더 자주 실시한다.
(2) 자주 칫솔질을 하고 입안을 가셔 줌으로써 치아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3) 손을 자주 씻고 적절히 간호한다. 피부가 트거나 갈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로션을 사용한다. 피부가 트거나 갈라지면 세균이 정착하거나 감염되기 쉽다.
(4) 손톱 밑에도 미생물이 모일 수 있으므로 가능한 한 손톱은 짧게 깎고 청결하게 한다.
(5) 가운이나 신발은 깨끗하게 유지한다.
▶ 환자의 개인위생 관리
(1) 목욕을 하게 함으로써 환자의 피부에 있는 미생물을 제거하고 다른 사람에게 옮겨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2) 회음부 간호는 매일 환자가 지켜야 할 중요한 부분이다. 회음부같이 따뜻하고 습기 찬 부위에서 는 미생물이 쉽게 성장한다.
(3) 목욕 후, 환자 옷이 젖거나 더럽혀졌을 때마다 환자 옷을 갈아입어야 한다. 최소한 하루에 한번은 갈아입어야 한다. 상처 분비물, 소변, 대변, 객담, 물로 오염된 환자 옷은 세균의 성장 배지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도록 한다.
(4) 규칙적으로 환자의 구강 간호를 실시하도록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