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재활과 재활간호과 관련된 문헌고찰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재활과 재활간호에 대한 간략한 문헌고찰입니다

목차

< 재활간호의 목표 >

< 일반적 간호중재 >
1. 체위간호
2. 배뇨훈련간호
3. 배변훈련간호
4. 자가간호

본문내용

< 재활간호의 목표 >
재활치료는 단기간에 최대의 기능 회복을 이루고 환자가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러한 재활치료는 재활의학과 의사의 인도 하에 간호사, 물리치료사,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을 포함하는 팀 치료로 이루어지며, 2주 정도 치료를 실시한 후 환자의 기능 상태를 재평가하여 환자의 퇴원 후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환자가 병원에서 퇴원한 후에도 적절한 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일반적 간호중재>
1. 체위간호
* 적절한 체위유지
적절한 체위유지와 변경은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부동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므로 대상자와 가족에게 적절한 체위 변경의 중요성과 체위유지 및 변경방법 등을 교육해야 한다. 복와위로 누워있는 경우는 30~60분만 있으면 불편감이 생기므로 2~4시간마다 체위 변경이 필요하나 감각상실, 마비대상자는 2시간보다 더 자주 체위변경을 해야 한다.
① 앙와위
침요에 반드시 누워 머리는 척추와 일직선이 되게 하며 발바닥 전체가
발판에 닿게 하고 발가락은 똑바로 위를 향하게 한다. 침요와 발판사이
4 inch 띄우고 머리와 목, 어깨 윗부분은 작고 납작한 베개로 지지한다. 팔은 팔꿈치를 펴고 손바닥을 밑으로 하여 상체 옆에 중립상태로 둔다. 마비된 쪽 상지는 작은 베개를 이용하여 어깨를 약간 외전시켜 전박과 손을 상승시키거나 팔꿈치를 신전 또는 90°굴곡시킨 상태로 어깨를 완전히 외전시키고 손과 팔의 위치를 높게 또는 낮게 한다.
고관절의 외회전을 예방하기 위해 장골능에서 대퇴의 중간부위까지 두루마리(trochanter roll)를 대준다. 무릎은 신전시키거나 약간 굴곡시키며 혈관손상과 정맥염을 예방하기 위해 다리 뒤 압력을 피해야 한다. 무릎을 지나치게 굴곡시키면 굴곡구축이 올 수 있다. 또한 수족(foot drop)을 방지하기 위해 발받침, 베개,담요, 목이 긴 테니스화 등을 사용할 수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