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 역사]중국 혁명과 여성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2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중국 ‘사회주의 여성해방론’의 선구자, 하진」 천성림

●「5.4운동과 ‘신여성’」 윤혜영
1.교육기회의 확대와 ‘신여성’
2. ‘신여성’과 애국운동
3. ‘신여성’의 삶과 ‘여성해방’ -여성운동가 간단히 정리

●「國民革命期 向警予 의 女性運動論 과 活動」지현숙
1.향경여 활동시기
2.향경여는 어떻게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을 갖게 되었을까?
3.국민혁명기 여성운동론
1)국민혁명론(國民革命論)
2)노동여성운동론(勞動女性(運動論)
3)지식여성운동론(知識女性運動論)
4.국민혁명(國民革命)과 여성운동(女性運動)의 결합(結合)
1)향경여와 상해여계국민회의 촉성회 운동(上海女界國民會議 促成會 運動)
2)여성운동(女性運動)과 국민혁명(國民革命)

●「국민혁명기의 부녀운동」김염자

-토론-

본문내용

●「중국 ‘사회주의 여성해방론’의 선구자, 하진」 천성림
하진의 생애 하진은 상해라고 하는 근대화의 축도 지역에서 애국학사에 가입하는 등 혁명을 고취하는 유사배라는 동향인 남자와 혼인을 하였다. 하진은 남편을 따라 동경으로 이사를 가게 되는데 그때 그들을 초청한 인물이 중국의 저명한 국학대사 장병린이었다. 유사배는 장병린의 지기인 장계를 알게 되고 그들과 함께 행덕추수, 계이언 등의 일본 급진적 사회주의자(실상 아나키스트)들과 상당히 밀접한 교제를 하게 된다. 유사배는 이들과의 접촉을 통해 급속히 아나키즘으로 경사해가고 하진 또한 상당한 영향을 받았던 것 같다. 유사배 부부는 ‘여자복권회(女子復權會)’를 조직하고 ‘천의’라는 잡지를 창간하며 사회주의 강습회를 조직하기에 이른다. 하진은 ‘천의’를 통해 여성해방론을 주창하고 각종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을 펼쳐나간다. 그러나 그녀는 각종 명예로운 호칭을 부여받음에도 불구하고 얼마 안 되어서 청조 고관의 사주를 받아 청조의 스파이로 변신, 혁명파와 그 동향을 밀고하는 악역을 맡게 된다. 결국 그녀의 남편 유사배도 하진의 영향으로 변절하기에 이르고 1919년 36세의 나이로 요절한다. 그 후 하진의 행적에 관해서는 묘연하다.

하진의 사상 하진의 ‘여성해방론’의 토대는 인류의 절대평등을 남녀 간에도 실현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그녀의 주장은 당시 일본에 소개되기 시작한 서구 사회주의 여성해방론과 상당 부분 일치하지만 중국의 특수한 상황 또한 충분히 반영 되었다.

하진은 남녀의 차이가 타고나 성의 차이(sex)가 아닌 사회적 문화적으로 형성된 것(gender)임에 주목했다. 그리고 중국 여성이 남성의 억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유가의 학술과 여성 자신의 미(未)자각 때문이라고 하였다. 하진은 유교를 중남경녀(重男經女)를 표방한 ‘살인의 학술’이라 규정하였다. 나아가 현상에 안주하고 굴종을 달게 여겨 자신의 명예를 추구하는 여성 자신의 미자각 또한 남성의 여성에 대한 지배를 더욱 견고히 해 주었다고 보았다. 그리고 그 밖에도 중국 여성의 낮은 지위와 내면화된 복종의 원인을 남자만의 종군(從軍)으로 보고 반전론을 주장하기도 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