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세계화의 두 얼굴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책에 대한 서평 그리고 저자의 주장에 대한 반론입니다.

목차

들어가며
세계화란 무엇인가? -부자들의 신무기?
세계화의 시작
양극화의 심화로 인한 문제점
세계화의 대안 - 인간의 얼굴을 가진 세계화
인간의 얼굴을 한 세계화의 한계
세계화의 희망-교육
마치며

본문내용

들어가며
세계화는 우리에게 더 이상 새로운 단어가 아니다. 세계화가 세계의 화두가 된지 오래다. IMF, WTO, APEC, 세계은행 등의 세계화 관련 국제기구의 회의가 열리는 도시에서 벌어지는 세계화 반대 시위는 전 세계에서 수십만의 사람들이 모이는 시위 역사상 유래 없는 ‘세계화’(?)된 시위로 자리매김했다.
세계화는 도대체 무엇인가? 왜 세계화는 반대되어지는가?그리고 세계화 반대 물결이 만만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세계화의 물결이 유유히 흐르게 하는 그 힘은 무엇인가? 마지막으로 zero-sum게임이 아닌 win-win게임으로 가는 세계화는 없는가?
『세계화의 두 얼굴』은 이 모든 질문에 답하며 우리에게 새로운 길을 보여주려 한다.

세계화란 무엇인가? -부자들의 신무기?
▲ 세계화의 빛과 그림자. 정보화 시대를 이끌어가는 미국 실리콘 밸리(위)가 만들어낸 부(富)는 아직 에이즈로 고통을 겪고 있는 아프리카 어린이들(아래)에까지는 미치지 못한다.
세계화란 국제 사회에서 상호 의존성이 증가함에 따라 세계가 단일한 사회 체계로 나아가는 현상을 뜻한다. 즉 세계화란 정치, 경제에 대한 인위적 장벽이 제거되어 세계가 일종의 거대한 단일 시장으로 통합되어 나가는 추세를 말하는 것이다. 단적인 예로 “이탈리아 카푸치노 커피를 마시고, 일본산 카세트로 영국의 록 음악을 들으며, 한국산 자동차를 타고, 미국의 맥도날드 햄버거 가게로 간다”라는 말이 있다. 특히 요즘엔 인터넷 등 최첨단 정보 통신의 발달로 지구상의 ‘거리의 소멸’ 현상이 초래되어 세계화가 촉진되어 있다. 세계화 속에서는 정치력, 경제력 등 힘의 이동이 한 나라 국경 내의 일정한 영역에서 세계 모든 나라의 영역으로 확대되고 이 세계화 속에서는 생산, 판매, 투자, 저축 등 모든 경제 활동이 어느 한 나라나 한 지역의 영역에서 벗어나 세계 도처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세계화는 바로 이런 이른바 ‘국경 없는 세계’를 창출하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세계화는 경제적일 뿐만 아니라 정치적이고 기술적이며 문화적이다. 즉 세계화는 단순한 시간적 변화나 경제적 변화가 아니라 인류 문명의 큰 흐름을 바꾸어 놓는 ‘문명 패러다임의 전환’이었다. 세계화가 만들어 내는 문제는 전 지구적인 문제이며 말 그대로 전 세계의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