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조직환경론]거래비용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Williamson의의 거래비용이론의 개념과 발생원인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목차

1. 거래비용의 개념

2. 거래비용의 발생원인
(1) 시장실패의 인간적 요인
(2) 거래의 (상황적) 속성

3. 시장실패에 따른 대안적 거래구조

4. 조직경제학의 적용례로서의 M-형 가설 (M-Form Hypothesis)


본문내용

1. 거래비용의 개념

거래비용을 경제분석의 기본단위로 파악
cf) 신고전파경제학 : 경제분석의 기본단위로 생산비용

Williamson은 등한시된 능률성의 한 측면으로서의 거래비용을 강조한다. Williamson의 주장은 조직구조의 능률성 (능률적 상태)은 거대조직의 출현 (계층제)을 설명하기 위한 중요한 요인이며 거래비용의 극소화가 능률성의 관건이라는 것이다. 거래비용은 통제비용, 거래관계의 유지비용, 정보비용및 대체비용등과 같은 경제적 교환과 연관된 모든 비용을 망라한다. 전통적인 능률성의 의미와는 다르게 거래비용 경제학에 있어서 능률성은 보이지 않는 손, 즉 가격기구에 의해 자동적으로 통제되는 수요와 공급의 적정 균형상태로 미시경제학적인 의미로 규정된다.
미시경제이론을 적용함에 있어 Williamson은 제한적 합리성 (Simon, 1976 참조)과 기회주의 (사기, 기만등)라는 인간요인과 부확실성과 소수 교환관계라는 환경요인을 도입함으로서 완전한 시장조건을 완화하려 한다. 여기서 제한적 합리성은 Simon (1976)의 개념과 동일하고, 불확실성은 구조적 상황이론에서 말하는 환경의 불확실성과 유사한 개념이며, 기회주의는 기만이나 사기등의 계산된 이기주의를 의미하며, x라는 거래 당사자가 기회주의에 입각하여 행동할 확률 P (Ox)는 y라는 당사자가 제한적 합리성과 불확실성을 주어진 것으로 가정하면 투자해야만 할 자산 특수성 (asset specificity: ky)의 함수라는 것이다. 이익집단간의 교환을 지배하는 제도적 구조로 정의되는 계층제적 조직 (Hesterly et al., 1990; Williamson, 1975)은 능률성 확보가 관건인바 시장 실패시, 즉 자유로운 진입, 완전 경쟁등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 위에서 언급한 제한적 합리성, 불확실성, 소수 교환관계등으로 인해, 누가 기회주의에 입각해서, 혹은 신의성실의 원칙에 입각해서 행동할지를 모르기 때문에, 안전장치가 필요한 바 이 안정장치를 확립하는 비용이 바로 거래비용 (Transaction cost)이다. 만일 이 거래비용이 관료제적 조정비용보다 크다면, 거래 비용 (Transaction Cost)을 극소화하기 위해서, 거래의 내부화 (Internalization), 즉 통합 (Integration)이 효과적이라는 이론이 거래비용 경제학이다

참고 자료

각종자료 수집 및 기말고사 참고 자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