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민속문화]민속놀이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 민속학의 정의
◎ 민속 놀이의 종류와 방법, 유례

본문내용

◎ 민속학의 정의

민속학은 한 민족의 역사와 사회․문화를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이다. 여기서 ‘민족’이라함은 역사적 전통성을 가진 민족적 정체성을 공유한 ‘서민 대중’을 의미하며 이들은 주로 근대화 이전의 농․어․산촌민 및 수공업․상업종사자․하급관리 등을 통칭한다. 여기서 나는 민속학에 속한 민속놀이의 종류와 그 유례, 그리고 그 놀이 방법에 대하 정리 하였다.

◎ 민속 놀이의 종류와 방법, 유례

1. 가마 놀이

이 가마놀이는 주로 소년과 소녀들 사이에서 행하여지는 것인데, 세 사람이 있어야 가마를 만들고 탈 수 있는 놀이이다. 세 사람이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정하는데, 이 때 이긴 사람은 가마를 타고, 진 두 사람은 가마를 만들어야 한다. 가마를 만든다는 것은 어떤 재료를 구입 해다 만드는 것이 아니고, 두 사람의 팔을 엮어서 즉석 가마를 만드는 것이다.

우선 한 사람이 바른 손으로 자신의 왼쪽 손목을 잡고, 다시 왼손으로 상대방의 바른 손목을 잡으면, 상대방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손을 잡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손이 4각형으로 조립된다. 이와 같이 손가마가 만들어지면, 이긴 사람이 가마에 올라타고 지정된 목표까지 갔다 돌아오는 놀이이다.다음은 가위·바위·보로 순서를 결정하고, 위와 같이 되풀이하여 즐겁게 노는 놀이이다.

2. 깨끔질 싸움

깨끔질이란 방언으로서 앙감질을 말한다. 흔히 닭싸움이라고도 하는데, 한자로는 침탁(침탁)이라고 쓴다. 이 놀이는 주로 소년들 사이에서 유행된 것인데, 두 사람 이상 상대가 있어야 가능한 놀이다. 방법은 바른쪽 발은 딸을 짖고 왼쪽 발을 무릎에 꼬부려 올린 다음 손으로 발목이나 바지 끝을 움켜쥐고 한발로 뛰어 다니며 상대방을 손으로 밀면 반칙으로 지는 것이다. 이 놀이는 서로 규칙을 잘 지켜서 정정당당하게 싸워야 재미있는 즐거운 것이다.

또한 어느 정도의 재치와 요령이 필요하다. 한 발로 뛰어다니며 상대방의 무릎을 아래에서 위로 들어올리거나, 아니면 위에서 밑으로 강하게 눌러서 상대를 쓰러뜨려야 한다. 또는 용감하게 상대방 앞으로 돌진하여 무릎이나 몸통으로 상대방을 밀어서 쓰러뜨려야 이기는 것인데, 인내력과 힘이 겸비해 있으면 더욱 유리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