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자본주의 이후 사회의 지식경영자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책을 내용을 요약, 정리한 레포트 입니다.

전체적으로 이해하거나, 맥을 잡기위해서 좋은 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제1부 경영자의 책임
제1장 바람직한 기업이론으로 무장하라
제2장 탁월한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
제3장 지식을 갖춘 사람을 길러라
제4장 작은 아이디어의 힘
제5장 경영혁신을 잘 관리하는 몇 가지 원칙
제6장 진정한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덕목

제2부 경영자의 세계
제7장 경영자에게 필요한 정보
제8장 미래의 조직은 어떤 모습인가
제9장 새로운 지식사회
제10장 비영리 조직으로부터 배워야 할 교훈들
제11장 지식근로자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새로운 도전
제12장 21세기 경영자의 세계적 과제
제13장 자본주의 이후 사회의 경영자 : 피터 드러커와의 인터뷰

본문내용

제1부 경영자의 책임
바람직한 기업이론으로 무장하라
어제까지만 해도 초일류였던 회사가 정체되고, 헤어날 수 없는 위기에 빠지는 것을 본다. 이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은 일을 잘못 수행했기 때문이 아니다. 그릇된 일을 했기 때문은 더더욱 아니다. 대부분의 경우 옳은 일을 했지만 성과가 없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명백한 모순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이는 개별조직이 당면한 현실과 그 조직이 가정하고 있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즉 현실이 변했는데도 기업이론은 여기에 맞추어 변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하는 일인 것이다.

기업이론은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조직의 환경에 대한 부분과 조직의 구체적인 사명에 대한 부분, 그리고 조직의 사명을 달성하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에 대한 부분이다. 명료하고 일관성 있으며 타당한 기업이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몇 년 간에 걸쳐 노력하고 심사숙고하면서 시행착오를 거치게 마련이다. 그러나 조직이 성공하려면 모든 조직은 기업이론을 반드시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조직 내에 기업이론을 체계적으로 감시하고 재검토할 수 있는 장치도 마련되어야 한다. 그래야만 쇠퇴하는 기업이론을 재조명하고 조직의 행동을 조직환경의 새로운 현실과 부합시켜 나가며, 조직의 사명에 대한 새로운 정의와 새로운 핵심역량을 개발하고 습득해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탁월한 의사결정을 한다는 것
모든 의사결정은 위험을 감수하고 내리는 판단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요소들을 단계적으로 고려하지 않으면 경영자는 효과적이며 올바른 의사결정에 도달하지 못할 것이다.

① 문제의 분류 - 의사 결정자는 문제가 근본적인 변화의 징후인지 아니면 예외적으로 나타난 현상인지를 먼저 구분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일반적인 문제는 원칙에 따라 해답을 모색하고, 예외적인 사건은 사안별로 그때그때 처리한다.

② 문제의 정의 - ‘이 문제는 무엇에 관한 것인가? 여기에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이 상황을 해결할 열쇠는 무엇인가?’ 등의 질문을 통해 문제를 정의하여야 한다.

③ 명세서 - 의사결정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적을 분명한 명세서로 만들어야 한다. 의사결정에서 실패하는 원인은 출발의 잘못에 있지 않고, 오히려 그 후에 이어지는 목적의 변화에 있는데 그렇게 되면 그 전에 내렸던 올바른 의사결정을 갑자기 부적당한 것으로 만들어 버린다.

④ 의사결정 - 경영자는 수락 가능한 것보다는 올바른 결정을 내리려는 의도로 출발해야 한다. 의사 결정자에게 처음부터 ‘무엇이 수락 가능한가?’라는 질문을 하는 것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그 질문에 대한 답변을 찾는 과정에서 대체로 경영자는 중요한 것을 팽개치고 효과적인 답을 찾아낼 기회를 상실하고 만다.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