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동서양고전]동서양고전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5.26 워드파일MS 워드 (doc) | 5페이지 | 가격 5,000원

소개글

이글은 국문학과 동성양고전에 대한 중간고사 문제입니다.

목차

다음의 자신의 유형에 속한 사상고전들 한 권을 선택하여 자신이 읽고 싶은 부분(40~60쪽 정도)을 정해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하시오.

본문내용

이상으로 맹자의 기본사상과 그 의미에 대해 간략하게 나마 살펴보았다. 이 중 주의 깊게 살펴 본 단락이자 나에게 가장 와 닿은 부분인 인간의 본성인 ‘심성’에 대한 생각을 깊게 하고자 한다. 집에 있는 시간이 많은 나로서 매일 접하게 되는 것이 TV 대중매체이다. 즐겨보는 프로그램 중 ‘SOS 긴급출동’이라는 프로그램이 있다. 간단한 설명을 하자면, 주로 가정의 문제를 다루고 그에 대한 시사성을 일깨워주고 경각심을 깨닫게 해주는 프로그램이다. 가해자, 피해자 등이 속출되는 사회문제에 그 중심에 있는 것 그것은 사람이다. 가해자에 대한 인터뷰를 보게 되면 그들은 대개 완전치 못한 환경에서 성장해 왔다. 또한 이들은 여러가지 노력으로 자신의 잘못을 뉘우치고 본래의 선한 마음을 되찾게 된다. 총체적으로 보면 이러한 굴레는 맹자의 ‘성선설(性善說)’을 생각해 내기에 충분하다.
공자의 인(仁)을 발전시킨 성선설은 일상적인 인륜을 벗어나지 않는 친근성을 가지고 있다.
때문에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우리와 쉽게 접할 수 있는 대중매체에서도 이러한 사상의 뒷받침을 느낄 수 있다. 현재까지도 이러한 사상은 받아들여지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정서적 친근함은 그 옛날 중국의 사람들과 우리들에게 까지도 통용되고 있는 중요한 서정이다. 이러한 서정이 우리의 양심으로 자리잡아 인격을 완성하는 것이다. 어떤 이는 이 사상을 유가의 도덕적 이상주의뿐만 이라고 주장할 지 모른다. 하지만 우리들에게 아름다운 양심이 있는 한 맹자의 사상은 인간의 뿌리에 분명히 자리잡고 있을 것이다.
부분까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