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유아교육]부모 역할 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모 역할 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책을 읽고 쓴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부모역할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2. PET의 가정 및 이론적 근거
3. PET의 구조적 모순
4. PET에 대한 비판

본문내용

한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 가장 먼저 만나게 되는 대상은 부모이다. 부모는 자녀와 관계를 맺으면서 자녀의 일생에 영향을 미칠 만큼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례로 부모와의 관계가 부정적인 경우 자녀의 인격형성에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다. 그렇다면 올바른 자녀의 성장을 위하여 부모는 어떠한 태도를 가져야 하는 것일까?

1. 부모역할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Thomas Gordon은 전문 상담가로 아이들을 상담하던 중 아이들이 가진 대부분의 문제가 그들의 부모 혹은 교사의 태도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고, 아이들의 문제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부모역할훈련프로그램(PET)을 개발하고 부모, 교사들에게 전달하기 시작하였다.
PET에서는 부모의 역할을 크게 세 가지 상황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첫 번째는 아이가 해결해할 문제 상황이다. 이 상황에서는 문제의 해결책을 자녀가 가지고 있으므로 자녀가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도록 부모는 단지 도움을 제공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자녀 스스로 해결방법을 찾기 위해 부모가 할일은 적극적으로 듣는 것뿐이다. 두 번째는 부모가 해결해야할 문제 상황이다. 이러한 경우에 부모는 나-메시지(I-message)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너 때문에 이렇게 되었다.”, “너는 이러한 점이 문제이다.”라고 말하여 자녀에게 책임을 전가하기 보다는 “나는 이렇게 되어서 속상하다.”라는 식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자녀로 하여금 부모의 말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하여 대화를 이끌어나가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것이다. 세 번째는 갈등상황에서의 부모 역할이다. 부모와 자녀와의 갈등관계에서 대부분의 부모들은 자녀와의 힘겨루기에서 승리하거나 패배하거나 둘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PET에서는 무패방법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자녀와 부모, 양쪽 모두 패배하지 않는 방법으로 대화를 통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절충점을 찾아가는 방법이다.
결국 Thomas Gordon은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를 수직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수평적인 관계로 인식하고, 부모와 자녀와의 관계가 민주적일 때 부모의 역할수행이 최적이라는 것을 주장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