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드라마]텔레비전 드라마 속의 진화하는 가족의 모습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본 글에서는 가족에 대한 의미를 간단하게 다시 한 번 되짚어 보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미디어이자 그렇기 때문에 현실을 반영할 수 밖에 없는 텔레비전 드라마에서는 가족을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 살펴본 후, 오늘날 가족에 대한 현실을 가장 담담하게 표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드라마 <연애시대>에서는 가족을 어떻게 보여주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텔레비전 드라마 속에서의 가족의 모습이 어떻게 진화되었는지 알아보겠다. 그리고 이를 통해 현실을 반영해야 하긴 하지만, 사람들에게 가장 쉽게 그리고 가장 넓게 그리고 가장 빠르게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는 텔레비전 드라마 속에서 가족을 어떻게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인지에 대한 화두를 던져보고자 한다.

목차

1. 들어가며 2
2. 가족의 의미와 이론적 관점 2
3. 가족의 유형과 우리나라의 가족 형태 현황 4
4. 텔레비전 드라마가 보여주는 가족의 모습 6
5. 드라마 <연애시대>가 보여주는 가족의 모습 8
6. 나오며 10

본문내용

텔레비전은 많은 사람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이고, 텔레비전 드라마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즐겨보는 아이템 중 하나로 그 파급력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엄청난 관객을 동원했다고 하는 영화의 관객 수가 몇백만 정도에 그치는 것을 감안할 때 드라마는 시청률 30%를 넘어서면 천만 명 가까이 보는 셈이라고 하니 드라마가 가지는 영향력이란 가히 폭발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현재 방송3사에서 쏟아내는 일주일 간 드라마의 수는 재방송을 제외하더라도 약 30여 편에 이르며, 하루에 평균 14편 정도의 드라마가 방영된다. 여기에 다매체 다채널로 인해 쏟아지는 각종 드라마의 수를 합치면 그 분량만 해도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열악한 제작 여건 속에서 시청률을 의식하면서 드라마를 양산해내기 위해서는 드라마의 정형화가 필수적이다. 요즈음에는 그 소재가 다양해져 가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여전히 정형화의 대표적인 유형은 남녀 관계와 가족 관계이다. 이런 주제들은 지금까지 수도 없이 반복되어 왔고 앞으로도 영원히 반복이 가능하다. 시청자들이 좀 지겨워한다 싶으면 원래 설정된 관계에서 약간만 꼬면 그 변형의 가능성이 무궁무진하기 때문이다. 가족 관계도 부부간, 고부간, 사돈간, 형제간, 부모자식간 등을 이리 엮고 저리 엮으면 무한대의 관계로 무한대의 상황을 만들 수 있다. 남녀 관계와 가족 관계를 다루는 드라마에서는 변칙적인 관계를 설정해 갈등을 첨예화시키는 것이 흥미성의 원천이라 해도 무방하다고 본다.

참고 자료

- 결혼과 가족의 의미, 김용미 외, 2005
- 현대 결혼과 가족, 유영주 외, 2000
- 2000 인구주택총조사최종집계결과(여성, 아동, 고령자, 1인가구부문), 통계청
- 텔레비전, 어떻게 볼 것인가, 김기태, 한나래출판, 1999
- 가족, 윤용관, 2005
- 한겨레신문, 2006.4.27
- 한국일보, 2006.4.25
- 쿠키뉴스, 2006.5.4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