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화]인터넷 중독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인터넷 중독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개인적 견해가 주를 이룹니다.

목차

1. 인터넷 중독이란?
2. 나도 중독자인가?
3. 누가 인터넷중독에 쉽게 빠지는가?
4. 간단점검! 인터넷 중독 평가
5. 대책: 적절한 인터넷사용 습관을 가지려면?

본문내용

. 인터넷 중독이란?

인터넷은 환경이다
인터넷은 이미 모두가 적응해 나가야 하는 환경이 되었다. 인터넷 인구는 2001년 4월을 기점으로 2000만 명을 돌파하였다. 인터넷이라는 말이 우리 귀에 익숙해진 지 채 5년이 되지 않아 국민의 절반은 인터넷을 직접 사용하고 있다. 인터넷의 빠른 확산은 전세계적으로 나타나는 보편적인 현상이지만, 우리 나라의 경우에는 정부에서도 적극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다.
인터넷은 전세대가 후세대에게 물려 준 유산이 아니다. 발빠르게 적응하는 것이 어려운 기성 세대에게는 막막함과 좌절을 의미하는 수단일지도 모르지만, 이미 인터넷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가 되어 있다. 문제로 남은 것은 차세대의 가치나 정체성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행동 양식을 어느 단계로부터 병리적인 현상으로 이해해야 하는가이다.

중독(의존)이란
무엇에 중독되면 일상적인 인간관계나 생활의 리듬이 파괴되기 때문에 두려운 것만은 아니다. 술이나 마약과 같이 한번 빠지면 헤어나기 힘들 것이라는 생각에 더욱 두려워진다. 사실 무엇에 중독된다는 것은 일상적인 인간관계나 생활의 리듬이 파괴 될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신적 건강도 해치게 되는 상황을 가리킨다. 따라서 인터넷 중독이란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정도로 많은 시간 동안 인터넷을 하거나 거의 강박적으로 인터넷을 하게 되는 경우가 해당된다.
잘 알려져 있듯이, 중독(의존)이란 개념은 알코올, 카페인, 필로폰 등의 각종 마약의 남용과 그에 이은 신경학적 변화로 유발되는 상태로 쓰여 왔다. 의존은 남용 행동에 대한 조절능력 상실, 심리적, 신체적 부작용, 부적응적인 행동 양식, 집착, 갈망, 내성과 금단증상 등의 특징으로 규정된다. 이는 여러 특수한 행위에서도 똑같이 나타난다. 즉, 쇼핑, 식이, 컴퓨터, 게임, 도박 등에 `행위 중독`이라는 개념이 도입된 것이다. 이러한 행동에도 똑같이 강박적이거나 과도한 행동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중독을 일으키려면
약물이든 행위이든 그것이 중독을 일으키려면 일단 한 번 그것을 경험한 사람이 그것을 잊지 못하고 다시 찾게 만들 매력적인 무기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환각제는 생생한 환각을, 마약류는 인상적인 쾌감을 미끼로 던진다. 도박은 돈을 불렸을 때의 짜릿함으로, 게임은 스테이지를 넘는 흥분으로 사람들을 유혹한다. 이들은 뇌 속에 뚜렷한 인상을 남겨, 자신의 존재에 대한 향수를 남기게 된다.
궁극적으로 중독은 두뇌의 변화로 인해 초래된다고 생각된다. 물론 그것이 눈에 뜨일만한 구조적인 변화는 아닐지라도 중독에 관여하는 중추가 관련된 화학적인, 신경학적인 변화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일 가능성이 많.....
.
.
.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