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사조직]행동주의 학습이론

저작시기 2005.03 |등록일 2006.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600원

소개글

행동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정리한다.

목차

1. 고전적 조건화
2. 쏜다이크의 효과의 법칙
3. 조작적 조건화
4. 인지론
5. 사회학습이론

본문내용

예시) 파브로브의 개의 타액연구실험, Albert 어린아이의 흰쥐에 대한 공포반응실험, 국순당의 캔으로 만든 막걸리, 전쟁에 참가한 군인들이 겪는 외상후 스트레스 증후군(post-traumatic stress syndrom)

①개의 타액연구실험에서 개가 보이는 조건화된 반응을 통해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를 발전시켰다. 고전적 조건화란 일정한 자극에 대해 선천적으로 유발되는 반사를 처음에는 그것과 아무런 관계가 없던 자극과 연합시킴으로써, 이 자극이 본래의 반사반응을 유도하는 기능을 갖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어두운 방에 개를 고정시켜 두고, 벨소리를 들려준 뒤 곧 음식물을 주게 되면 개는 타액을 분비하게 된다. 벨소리와 음식물을 몇 번 반복해서 짝지어 제시하면 개는 벨소리만 듣고서도 침을 분비하게 된다. 이것은 음식물에 본유적인 반사반응인 타액의 분비가 무관했던 벨소리에 연합되었음을 뜻한다. 이러한 연합이 형성된 것을 고전적 조건화라 한다.
어두운 방에 개를 매어놓음 → 전등을 켠 후 30초가 지난 후에 고기 가루를 개의 입에 넣어 준 개의 입에서 침이 나옴 → 이 과정을 몇 차례 반복 불빛만 비 쳐도 침이 나오게 된다. 이렇게 될 때, 이 개는 불빛에 대해 반응하도록 조건 형성된 것이라고 보고, 이러한 조건형성을 학습심리학에서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② Albert 어린아이의 흰쥐에 대한 공포반응 실험
11개월된 알버트는 처음에는 흰 쥐를 무서워하지 않았었다. 그러나 실험자들이 알버트가 흰 쥐를 손대려고 할 때마다 머리 뒤에서 막대기를 세게 두드려 놀라게 했다. 이것을 몇 번 반복하자 알버트는 쥐만 보면 울며 달아나기 시작했고, 그 후 알버트는 쥐에 대한 공포를 일반화시켜 토끼나 털코트, 솜 등만 보아도 무서워하였다. 결국 알버트의 공포는 털이 있는 모든 대상에게 일반화된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