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김치문제의 현실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1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빅맥의 침투와 김치가 현재 처한 문제에 관한 레포트글입니다.

목차

part1 책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

서론 : 김치를 알아야 한다.
본론
1. 국민들의 불만
2. 불만의 관리
3. 리더십
4. 정책
결론 : 빅맥을 먹는다고 맥중국이 되지는 않는다.

Part2 글로벌화의 기회와 위협(빅맥과 김치에 대한 생각)
서론 : 글로벌화의 침투
본론 : 글로벌화에 대한 대처
1. 빅맥과 김치의 의미
2. 빅맥의 위협
3. 한국의 위기진단 - Kimchi Matters를 통해 본 한국의 현재모습
4. 빅맥? 김치?
5. 우리의 대처 방안
결론 : 글로벌화는 기회이다.

본문내용

Part1 책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

Ⅰ. 서론 : 김치를 알아야 한다.

세계화의 이면에 IMF라는 외환위기를 겪고 있던1998년 여름에 마이크로소프트의 한글과 컴퓨터 인수 작전이 벌어졌다. 당시 금융위기의 여파로 인한 유동성 부족 문제와 불법복제에 따른 이윤감소로 어려움을 겪고 있던 한글과 컴퓨터는 마이크로소프트사로서는 한국의 워드프로세서 시장에서 80대 15라는 시장점유율 상에서의 열세를 만회하고 수년 내 한국에서의 불법복제의 급격한 감소로 인한 한국 워드프로세서 시장의 가치급상승을 예상하고 2000만 달러의 투자로 이 시장을 장악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당시 외환위기의 원인이 외국 은행, 나아가 외국인들에 의해서 일어났다고 생각하던 한국의 정서상에서 이것은 좀 더 복잡한 정치적인 양상을 띠고 있었다. 게다가 한글이라는 언어 자체가 지니는 문화적인 특성에 기인했다.
한글의 역사자체가 가지는 문화적 특성은 영국의 언어학자 제프리 샘슨이 "한글은 인류역사 상 최고의 지적 산물 중의 하나다." 라고 평가 했듯이 한국인 개개인이 한글이라는 하나의 표의문자 자체에 가지는 애정이나 자부심 또한 대단했다. 하나의 민족 자부심이라고 할 수 있었다. 1900년대 초의 일제 강점기를 거치면서 강압적인 식민지 정책의 결과 애국심과 민족 자존심의 상징화가 되어버린 한글이라는 문화는 한글과 컴퓨터사를 설립한 이찬진을 정주영 회장 다음의 존경하는 인물로 떠오르기에 충분했고 이런 민족의식의 지뢰밭을 헤집고 들어온 마이크로소프트사는 커다란 저항에 직면하게 된 것이었다.
언론을 비롯해서 한국 사회 전체적으로 빌 게이츠를 제국주의자로 매도하면서 한글을 지키기 위한 범국민적인 운동이 일어났으며, 나라 전체가 국내 산업체를 지키기 위해 단결한 최초의 사례라고 칭했을 정도의 저항에 결국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시도를 실패로 돌아가게 되었다.

참고 자료

한국김치진흥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