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환경]교수님 환경호르몬이 뭔가요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누구나 다 한번쯤은 들어보았을 환경호르몬...
하지만 정확히 알지는 못했는데 환경호르몬이 뭔가요라는 책을 읽고
서평을 간단히 썼는데요
참고하세요...

본문내용

환경호르몬이라는 말을 들어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몰라도 어디에선가 한번쯤은 환경호르몬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을 들었으며 또 우리에게 유해하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알 것이다. 하지만 환경호르몬이 무엇이고 그 피해는 어떤지, 게다가 그 피해를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아는 사람은 드물다. 부끄러운 일이지만 대학생인 나 역시 환경호르몬에 관한 책을 읽기 전에는 환경호르몬 하면 인체와 자연에 안 좋은 것, 1회용 컵라면 용기 등 1회용품이 막연히 떠오르기만 했다. 솔직히 그동안 나는 환경호르몬은 나와는 상관없는 일이라고 생각했었다. 환경호르몬이 건강에 나쁘다고 해도 솔직히 그게 나한테 얼마나 영향을 미치겠으며 바쁜데 언제 그런 것에 신경을 쓰고 살아야하나 뭐 이런 생각을 했었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환경호르몬의 피해에 대해 알고 그 피해대상에 나라고 예외가 될 수 없다는 걸 알았다. 아니 항상 도시에서 생활하고 인스턴트 음식을 즐겨먹고 화장을 자주하는 내 생활은 환경호르몬에 심각하게 노출되어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이 책의 제목처럼 환경호르몬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책을 읽었을 때 ‘아 환경호르몬이란 것이 이런 거구나’할 수 있도록 자칫하면 딱딱하고 어려워 보일 수 있는 내용을 다양한 사례와 함께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구성 되어있다. 이 책은 크게 환경 호르몬의 실체와 인식, 생활 속의 환경호르몬, 환경 호르몬 대책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나처럼 환경 호르몬에 피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환경 호르몬의 위험에 대한 경각심을 아주 잘 일깨워주고 또 그에 대한 대책을 제시해 준다.
우선 환경호르몬이란 정확히 무엇인가? ‘내분비계 장애물질’이라고도 불리는 환경 호르몬은 말 그대로 (인간을 포함한)동물의 내분비계를 교란 시키는 물질이다. 그것은 인간이나 동물 등의 개체 내에서 자연적으로 만들어지는 물질이 아닌 화학물질이 생물체내에 흡수되면서 이러한 물질들이 생물체내의 호르몬에 작용한다. 환경호르몬의 생성은 인간의 산업 활동과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