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사요법]간염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6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간은 우리 몸에서 제일 큰 장기이다. 그만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간이 하는 역할을 보면 피를 갈무리하고, 근육을 관장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한의학에서는 보고 있다. 양방의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다. 우선 간은 음식을 통해 들어오는 독성물질을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 그리고 호르몬과 담즙을 생산하고 당분을 저장하기도 하고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 간이라는 것이 심각할 정도로 손상을 입기까지 자각증상이 특별하지 않은데 있다.

목차

간염
간에 좋은 식품
만성간염
만성B형간염
만성B형간염의 자연 경과
만성C형간염

본문내용

간은 우리 몸에서 제일 큰 장기이다. 그만큼 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간이 하는 역할을 보면 피를 갈무리하고, 근육을 관장하며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한의학에서는 보고 있다. 양방의 경우에도 크게 다르지 않다. 우선 간은 음식을 통해 들어오는 독성물질을 해독하는 작용을 한다. 그리고 호르몬과 담즙을 생산하고 당분을 저장하기도 하고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런데 문제는 이 간이라는 것이 심각할 정도로 손상을 입기까지 자각증상이 특별하지 않은데 있다. 그러므로 평소에 간을 관리하기 위해서 신경을 쓰는 것이 중요하다. 간염의 경우에 보통 급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우선은 약물 복용으로 발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무자격자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한약제가 들어가는 보양제를 복용한 후에 황달을 동반하여 발생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알콜성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은데 간에서 알콜을 해독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간혹 바이러스에 의해서 발병을 하는 경우도 있는데 보통 수혈이나 소독이 되지 않은 혈액에 오염된 의료기구로 인하여 발생을 한다.
약물에 의한 것이나 알콜로 인한 경우에는 약물 복용을 끓거나 금주 후 지속적인 치료를 받으면 대부분 좋아진다.
감염의 증상으로는 식욕부진과 나른함, 그리고 전신 황달이 그 증상이며,, 구토와 부종을 동반한다. 흔히 간이 좋지 않으면 한약을 먹으면 않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간에서 한약을 해독하지 못한다는 이유에서 그렇게 이야기를 하지만, 그러한 논리라면 양방약은 대부분 화학물질로 이루어져 있어 간에 부담을 더 준다. 이미 한방제재로 만들어져 있는 전문 간 치료 약물이 계발이 되어 사용이 되고 있으며, 간에 대한 처방이 한방에서는 다양하게 가지고 있다.

* 이러한 증세는 간장 질환의 적신호
1. 피부에 황달이 보이거나 가렵다.
2. 위장 상태가 나쁘고 식욕도 없으면서 구토증이 난다.
3. 장이 부글거리면서 배변에 이상이 있다.
4. 대변의 색이 하얀색이거나 검은 색이다.
5. 오른쪽 상 복부에 통증이 있다.
6. 이유없이 피곤하다.
7. 얼굴이 이유 없이 붉은 색을 띠면서 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