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고전문학]흥부전-흥부, 놀부를 통해본 현실의식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흥부전의 흥부, 놀부 두 인물의 성격분석과 작품 속에서 드러난 현실의식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물분석
① 놀부
② 흥부
2. 흥부에 대한 비판
3. 흥부전에서 드러난 사회의식 및 현실
① 경제력 양극화 현상
② 부배한 사회구조와 타락한 윤리기강
③ 이념중시 가치관과 물질중시 가치관의 대립과 갈등
Ⅲ. 결론

본문내용

〈흥부전〉은 판소리 12마당 중의 하나인 박타령의 사설이 정착되어 이루어진 것으로 〈흥보전〉, 〈놀부전〉, 〈흥보가〉 등으로 불리며 오늘날까지도 설화, 판소리, 창극, 전래동화, 연극 등 다양한 표현양식으로 대중에게 익히 알려진 판소리계 소설이다. 판소리계 소설은 구비전승되던 설화적 이야기들이 광대들과 전문적인 창자들에 의해서 판소리로 불리게 되고 이러한 판소리사설이 문자로 기록되면서 소설로서 정착되고, 널리 읽히게 됨으로써 생성되어졌다. 〈흥부전〉 역시 이러한 발생론적 입장에서 판소리의 연장선상에 있기 때문에 적층성, 유동성, 독자성의 특질도 아울러 지니고 있다. 이렇듯 흥부전은 구비문학으로서 유동문학이며 적층문학, 공동문학이기 때문에 개인 창작물에 비해 통일된 의미망의 형성이 어렵다. 즉, 〈흥부전〉은 구비문학적 토양에서 생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문학 전통에서 면면히 흘러 내려온 관습적인 것과 새로운 시대상황을 반영하는 당대적인 것이 첨예하게 대립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에도 작품 내의 구성요소들이 상충하는 정도가 심한 것이다. 그것은 〈흥부전〉이 생성되고 유통되던 시대상황, 즉 중세적 체제와 질서가 붕괴하면서 근대로 이행하는 과도기의 정신적 풍토와도 밀접하게 관련된다. 이러한 특성들은 〈흥부전〉으로 하여금 여러 가지의 근원설화에 대한 이견과 다수의 이본, 작중인물들의 다면성, 주제의 다양한 해석 등을 야기하는 이유가 된다. 여기서는 〈흥부전〉의 두 주인공을 중심으로 인물분석 및 당대 사회 현실과의 연관성을 찾아보고 이에 따른 비판적 시각을 알아보자.



Ⅱ. 본론


1. 인물분석

인물에 대한 연구는 1970년을 전후로 그 양상이 달라져왔다. 그 이전에는 흥부, 놀부의 성격문제 즉 흥부에 대한 긍정적 선의 문제와 놀부에 대한 부정적 악의 문제로 통일된 논의가 주로 제기되다가 그 이후, 작품의 배경이 된 시대를 초점으로 인물의 신분계층 문제가 새로 부각되면서 흥부의 긍정적인 면이 비판되고 오히려 놀부에 대한 긍정적 시각이 형성되기에 이른 것이다.

참고 자료

김진영, 김현주, 흥보전, 박이정출판사, 1997.
인권환, 흥부전 연구, 집문당, 1991.
김인렬, 고전소설신론, 새문사, 1991.
이영수, 京板本 흥부전에 나타난 인물연구, 인하대학교, 1991.
이상택, 고전소설의 사회와 인간, 성균관대학교, 197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