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제]노인(고령화)사회의 효과적인 대처방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노인사회 즉 고령화 사회가 도래함에 따라 노인의 노동력을 어떻게 운용하는가가 문제로 야기되고 있다.
시간이 지나가면서 점점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필요로 하는 점을 하나하나 조목조목 집어 가면서 풀이하였다.

목차

1. 서론
2. 노령 사회의 대응 방안(문제점에 따른 대책)
3. 현재 시행중인 대책에 대한 검토
4. 결 론(향후 추진방향)

본문내용

인류는 불의 발견과 도구의 사용으로 문명이 발전함에 따라 인구가 증가하였다.
인구가 증가하고 기상이변으로 추위, 가뭄과 홍수 등의 자연재해가 발생하면서 생존에 필요한 식량과 생활용품이 부족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식량과 생활용품을 저장해서 사용하였고, 부족한 물품 교환 등의 상거래가 발전하였으며, 특히 서구의 산업혁명으로 대량 생산과 수송체제가 갖춰지면서 일자리와 생활여건이 편리한 도시로 인구가 집중되었다. 이 과정에서 자연환경 오염이나 식수 부족 등의 부작용으로 각종 질병이 발생하였고, 효과적으로 치료하지 못하여 인간은 자연이 부여한 수명까지 살지 못하였다.
질병에서 벗어나기 위한 노력으로 상수도의 보급과 파스퇴르의 병원균인 미생물 발견, 제너의 왁친 개발 등으로 위생상태가 개선되고 의료 기술이 발전하면서 인류는 점차 질병에서 벗어나 인류의 수명이 연장됨에 따라 노령인구가 증가하였다.
또, 산업의 발달로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의 변화와 수반하여 가족제도 역시 대가족에서 핵가족으로 변화하였다.
특히 우리나라는 해방과 한국전쟁 이후에 가난을 벗어나려는 노력으로 경제발전을 촉진하기 위해서, 정부에서는 사회보장제도(의료 보험, 연금 등)를 마련하지 않고 산업 발전을 도모하면서, 인구 증가 억제방안인 산아 제한 정책을 병행 추진하였다.
산아제한정책과 산업화가 성공하여 대가족 제도에서 핵가족 제도로 전환되고, 그동안 위생환경의 개선과 의료 과학기술의 발달, 경제 형편의 호전되어 평균수명이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출산율은 감소(표 1 참조)되어 고령자(65세 이상)의 비율이 2005년 9.1%로 2000년부터 고령화 사회(표 2참조)로 가고 있으며 2018년에는 고령사회로, 2026년에는 20.8%로 초 고령 사회가 될 전망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