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트렌드]재혼가족에 관한 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3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재혼가족이 어떻게 하여 형성되었는가와 재혼 가정이 가지는 문제에 대해서 설명한 글임
최근에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재혼의 타당성에 대해서도 설명하였다.
내용에 방대하나 나름대로 이해를 위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재혼이 타당한가 그렇지 않은가를 판단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본다.

목차

Ⅰ. 들어가기

Ⅱ. 재혼 가족
1. 이별
2. 만남
3. 갈등
4. 사랑
5. 재혼에 필요한 요소
6. 사례 조사

Ⅲ. 결론

본문내용

재혼이란 이미 한번 또는 그 이상 결혼하여 가정을 이룬 남성이나 여성이 다른 배우자와 새롭게 가정을 재구성하는 것이다. 재혼가족이란 배우자의 한쪽이나 양쪽 모두가 재혼 이상의 결혼으로 하나의 가구를 유지하는 남편과 아내로 구성된 가정이며, 계부모가정은 부모의 한쪽이 친부모이며 친부모가 재혼하기 전 배우자 사이에서 출생한 18세 이하의 자녀가 있는 재혼가정으로 재결합가족, 혼합가족, 재구성 가정, 두개의 핵가족이라고도 말한다.
지금까지 논의되었던 가족의 유형은 가부장적인 이데올로기 안에서 바라봤었다. 하지만 이제는 다양한 유형의 가족이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존재하고 이제 그것을 인정하는 추세이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당연히 가족에 대한 생각도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그런데 여전히 이러한 변화하는 가족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이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재혼가족을 비롯한 다양한 가족 유형의 가족생활을 사회가 교육시켜줘야 한다. 그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상담기관이나 정보를 알려줘야 한다.
또한 내가 생각하기에 무엇보다도 대중매체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 삶과 밀접한 부분에서 대중매체의 역할은 크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대중매체가 부정적인 시각으로 그들을 그린다면 대중들은 다양한 가족유형을 인정하기 보다는 왜곡된 시각으로 바라볼 것이다. 편견을 버리고 그들을 하나의 가족으로 인정해야 한다.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부정적인 어느 한 쪽으로 몰고 가기보다는 그들의 삶의 그대로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고 사람들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