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죽음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죽음에 대한 생각과 내용입니다.

목차

1. 발표의 목적
2. 죽음의 의미
3. 대한민국의 최근 사망률 경향
4. 현대인의 사망원인
5.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안락사에 대한 의견들
6. 죽음에 대한 의견

본문내용

1. 발표의 목적
‘죽음’...... 어쩌면 우리들은 지금 현재 살아가고 있는 인생이 아니라 ‘죽음’이라는 피할 수 없는 과제를 향해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고 있다고 표현해도 틀리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길지 않은 우리의 삶을 죽어가고 있다는 말로 표현하기엔 너무나 어둡고 암울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실 겁니다. 그래서 저희 3조는 죽음에 대한 여러 가지 종류와 원인 등을 자세히 조사함으로써, 죽음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더 나은 삶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려 합니다.

2. 죽음의 의미
1). 죽음이란 어떤 의미일까요?
인간이란 태어나서 자라고 발전하며 성숙되고 노쇠하며 죽게 됩니다.
이렇게 삶과 죽음은 모든 인간의 운명이 지닌 정상적인 궤도입니다. 레 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o, 1450~1519)가 “충만된 낮의 생활도 수면의 기쁨을 주지만 인생은 죽음의 기쁨을 준다"고 하였듯이, 죽음은 인간에게 자연적인 현상이며 인생은 죽음을 전제로 한 삶인 것입니다. 삶 한가운데서 우리는 죽음에 둘러싸여 있고 죽음에 대한 질문도 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한 뜻이며 불가결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간의 삶의 일회성은 삶의 허무를 말하거나 삶의 포기를 종용하는 것 이 아니고, 삶이 단 한 번뿐이기에 그 중요성은 더욱 큰 것이며 아름다 운 죽음을 희망할 수 있게 됨을 의미합니다. 프란체스코 성인은 임종의 순간에 자매인 나의 죽음이여 라고 하며 죽음을 사랑하는 자매로 받아 들이면서 인간의 삶과 죽음이 하느님 안에 있음을 확인했고, 형제들에게 “형제들이여! 우리는 지금까지 아무 것도 한 것이 없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합시다” 라고 하며 죽음이 끝이 아니고 새로운 삶의 시작임을 천 명 했습니다.
죽음에 관해 올바른 정의를 내릴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철 학자도 의사도 신학자도 법률가도 죽음에 관해 명쾌한 해답을 주지는 못하며 단지 경험적, 이론적인 견해만을 말할 수 있을 뿐입니다. 죽음은 여러 권위자들에 의해 정의되어 왔으며 현재까지 알려진 공식적인 정의 에 의하면 죽음이란 본질적으로 중요한 특징의 불가역적인 상실로 말미 암아 생물체가 완전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국부적인 한 부분의 생활기능의 정지만으로는 죽음이라고 할 수 없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