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정책]중국 소수민족 정책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중국 소수민족 정책의 이론적 기초에 대한 연구

목차

Ⅰ. 서 론

Ⅱ. 기존연구와 문제점
1. 서구에서의 연구
2. 중국에서의 연구
3. 한국에서의 연구
4. 요약

III. 중국의 한민족주의(漢民族主義)와 국가 민족주의(國家民族主義)

IV. 역사적 계속성: 중화주의와 소수민족정책
1. 중화주의(中華主義)와 계속성
2. 제도적인 면에서의 계속성

Ⅴ. 조선족 정책에 나타나는 역사적 연속성과 특수성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중국의 소수민족, 특히 연변의 조선족, 그리고 티벳 문제 등은 이제 한국에서도 익숙한 토론 주제가 되었다. 특히, 최근의 북한 식량난과 그에 따른 탈북자의 조선족 지역거주 그리고 정부의 재외동포 특례법 제정 등은 정부차원에서도 중국의 민족정책에 대한 고찰의 심화가 시급함을 말해주고 있다.
주지하다시피 중국에는 55개의 소수민족이 다수민족인 한족과 더불어 살고 있다. 1990년 전국 인구조사는 이들이 중국 전체인구의 8.04%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수도 약 9천만(91,323,090)에 달하고 있다고 한다. 이들 소수민족은 중국 전체 영토의 60%에 달하는 지역을 점하고 있으며, 이들의 다양성은 지역뿐 아니라, 언어, 종교 등에서도 나타난다.
1954년 제정된 중국 헌법은 중국을 4단계의 행정구역으로 구분했는데, 같은 시기에 제정된 `민족 구역 자치법`에 따라 소수민족들은 각 행정단위에서 자치적인 조직을 이루고 있다. 1991년 통계에 의하면 소수민족은 5개의 자치구 (내몽고, 서장, 영하 회족, 신강 위구르족, 광서 장족)와 62개의 자치주와 맹(盟) 그리고 589개의 자치현과 기(旗)로 이루어졌다. 한 예로, 연변의 조선족은 지구급인 연변 조선족 자치주를 성립시켰으며, 길림성의 장백 조선족 자치현은 그보다 아래인 현급의 기구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인종, 종교, 문화, 지역적으로 다양한 중국의 소수민족을 중국정부는 어떻게 접근하는가? 단일적인 정책적 관점에서 접근하는가? 아니면, 각 소수민족마다 특성에 따른 다른 방법을 사용하는가?
이 논문은 기존 연구를 비판적으로 계승하면서 위 질문에 대한 하나의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쓰여졌다.
이 논문의 구성은 먼저 기존연구의 문제점을 개괄한 후, 중국의 민족정책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시도하려고 한다. 필자가 주장하는 중국의 민족정책의 이론적 기초는 중화 민족에 바탕을 둔 국가 민족주의인 바, 이 국가 민족주의와 중국의 한민족주의의 관계 그리고 역사적 계속성을 살펴보며 그러한 이론적 기초가 실제적으로 조선족의 경우에는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간략하게 살펴본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