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환경]산업화가 환경문제의 발생에 미친 영향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산업화,도시화가 환경문제의 발생에 미친 영향에 대해서 조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산업화로 인한 환경 문제들..
2. 환경문제의 근원
1) 사회 경제적 요인
2) 시장 구조적 원인

Ⅱ.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늘날 현대 사회에 있어서 환경문제는 보다 쾌적한 생활을 누리고 싶다는 개인적 욕구에 반해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환경문제는 갑자기 등장한 문제는 아니다. 통상 제 1의 물결이라고 지칭되는 농업혁명은 사람들이 얻고자 하는 곡물을 땅으로부터 생산해 낼 수 있도록 자연적 환경을 인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에서 출발했다. 환경문제가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제 2의 물결이라고 불리는 산업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산업혁명 이후 인류문명은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급속히 전환하면서 인간 생활의 생산력 기반이 되는 삼림과 토지, 지하자원, 수자원 등 자연자원의 전반뿐만 아니라 기술혁신에 의해 공업생산으로 크게 확대되었다 특히 산업사회의 기술문명은 자연환경의 많은 부분을 훼손하는 방향으로 생산기술과 방식을 변화시켰다. 이 때문에 환경파괴의 규모가 점차 확대되어 환경문제는 지역적, 국지적 문제에서 전 지구적인 문제로 발전하였다. 지구 환경문제는 삼림의 대규모 파괴, 급속한 생물 종의 멸종, 대기와 수질의 심각한 오염, 지구온난화에 의한 기상이변, 성층권의 오존층 감소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우리는 보통 환경문제를 자연과학자들이나 환경공학자들만의 문제라고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환경문제는 자연과 인간 사이의 상호작용의 결과로 생겨난 것이고 인간들의 집합체인 사회체계가 잘못 짜여져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사실상 환경문제의 발생은 산업화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되었다. 인류의 장구한 역사에서 산업문명이 차지하는 시간은 극히 작지만, 그것이 지구환경에 미친 영향은 그야말로 엄청난 것이었다. 진보와 발전 그리고 근대화와 경제성장을 내세운 급속한 사회변동은 자원을 고갈시키고 생태계를 교란시키고 수많은 생물종들을 사라지게 하면서 인간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고 있다.

이렇듯 환경문제는 인구의 증가, 도시화, 산업화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인구가 증가하면 생산과 소비를 그만큼 더 많이 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환경이 파괴되며, 오염 물질의 배출량도 늘어나게 된다. 인간이 생활하기 위해서는 자연 환경을 어느 정도 파괴하고 오염시키게 된다.

참고 자료

http://web.edunet4u.net/~total/science/sub-2/st4/st3-6.htm
죄정우외 3명 옮김, 환경공학개론, 교보문고
강치구외 5명, 환경과 인간, 2002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