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교육]삼국유사(三國遺事)의 문학적 성격

저작시기 2004.09 |등록일 2006.05.25 | 최종수정일 2018.02.20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 불교 설화로서의 특징 -

목차

1.『삼국유사』의 구성과 내용
2.『삼국유사』의 국문학(설화) 자료집으로써의 문헌적 성격
3.『삼국유사』불교 설화의 문학적 특성

본문내용

1.『삼국유사』의 구성과 내용

1)『삼국유사』의 구성

『삼국유사』는 전체 5권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내용상으로 대별하면 상․하 양책으로 구분되기도 하는데 역사 사실을 주로 다룬 1, 2권은 상책에 해당하고, 불교사실을 주로 다룬 3, 4, 5권은 하책에 해당한다. 5권 2책으로 구성되어 있는 『삼국유사』는 권과는 별도로 왕력(王曆), 기이(紀異), 흥법(興法), 탑상(塔像), 의해(義解), 신주(神呪), 감통(感通), 피은(避隱), 효선(孝善) 등 9편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제1권에는 `왕력 제1(王曆 第一)`과 `기이 권제1(紀異 卷第一)`이 들어 있고, 제2권에는 편목(篇目)이 따로 없고, 기이 제1과 같은 계통의 사류(事類)가 계속 수록(手錄)되어 있다. 제3권에는 `흥법 제3(興法 第三)`과 `탑상 제4(塔像 第四)`가 들어 있고, 제4권에는 `의해 제5(義解 第五)`가 있으며, 제5권에는 `신주 제6(神呪 第六)`․`감통 제7(感通 第七)`․`피은 제8(避隱 第八)`․`효선 제9(孝善 第九)` 등이 수록되어 있다.
그런데 여기서 좀 문제가 되는 것은 제 2권이다. 이에 관해서는 이미 육당(六堂)도 그 해제에서 언급한 바 있지만, 다른 네 권에서는 모두 한 편 이상의 편목이 들어 있는데, 오직 이 제2권에는 권만 있을 뿐 하나의 편목도 들어 있지 않다는 점이다. 그와 아울러 편목에 있어서도 왕력이 제1이란 서수(序數)인데 기이도 제1이며, 다음에 권2라는 서수가 빠져있다. 그러므로 제2라는 서수가 `기이 권제일(紀異卷第一)`이라고 한 곳에 가든지 아니면 `권제이(卷第二)`속에 들어가든지 그 둘 중에 하나가 해당될 것임에는 틀림없다. 전체를 통하여 보아 이 서수는 유목별(類目別)로 붙인 것 같으므로 동류(同類)인 기이편에 제1, 제2로 나누었을 것 같지는 않다.
그렇다면 `왕력 제1‘이 있으므로 `기이 제2(紀異 第二)`가 되어야 마땅할 것 같다. 그런데도 `기이 권제일(紀異 卷第一)`이라고 한 것은, 기이가 제2에 해당되면서도 그 분량이 많아서 2권으로 나누지 않을 수가 없으므로 기이편 중에서 제1권이 된다는 뜻으로 그렇게 붙인 것이 아닌가 한다. 따라서 `권제이(卷第二)`는 두 번째의 권이기도 하지만, 기이편의 제2권이므로 편목을 따로 둘 필요가 없기 때문에 권수만 나눈 것이라고 볼 수가 있겠다. 이렇게 본다면 유목별(類目別)로 서수를 붙이는 것이 온당할 것이므로 기이를 제2로 하는 것이 옳다고 하겠다.
이상과 같이 보아 『삼국유사』에서는, 권수는 그 편의에 따라 나누었으나 편목은 유별(類別)에 의해서 분류한 것 같음을 알 수가 있겠다. 그러므로 모두 5권으로 되어 있는 『삼국유사』에는 9개의 편목이 들어 있으며, 실제에 있어서 권별(卷別)보다도 그 편목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해서 『삼국유사』는 9종의 사류(事類)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 김열규,『삼국유사의 문예적 연구』, 새문사, 1982.
- 박성지,『삼국유사 소재 불교설화 연구』,이화여자대학교 학위논문, 1996.
- 박병윤, 『불교설화의 신앙체계 연구』, 경기대학교 학위논문, 1999.
- 고운기,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삼국유사』, 현암사, 2002.
- 박진태 外, 『삼국유사의 종합적 연구』, 박이정, 2002.

- http://www.ingaksa.org/ (인각사)
- http://www.saehanphilosophy.or.kr/ (새한철학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