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희곡]우리연극한마당 윤조병 연극제 농토를 보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희곡 교육론 레포트 입니다.
우리 연극을 실제로 보고 감상을 적은 글입니다.
좋은 점수 받았으니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서론

본론
<농토>의 작가 : 윤조병
<농토>의 배경
<농토>의 등장인물
<농토>의 줄거리 요약
<농토>에서 나타난 자연주의 희곡의 특징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내가 본 연극인 <농토>를 쓴 극작가 윤조병(尹朝炳)은 충남 조치원 출생이다.

서울대학교 법대를 중퇴하고 1967년 국립극장 장막희곡 <이끼낀 고향에 돌아오다>가 당선되어 등단하였다. 현재 한국예술종합학교, 한양여자대학 겸임교수로 재직중이며, 서울 어린이 연극상 운영위원 및 심사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인천시립극단 창단 상임연출, 한국공연윤리위원회 무대예술 전문심사위원과 한국연극협회 극작분과위원장, 창작개발워크숍 지도위원으로 활동하였다. <제암리의 아침> <바람멎어 풍경소리> 등 무용대본도 작성하였으며, <휘파람새> <춘향전> <풍경소리> <코리어 환타지> 등을 연출한 바 있다. 1978년 <참새와 기관차>로 현대문학상, 1981년 <농토>로 동아연극상 특별상과 극평가 그룹상, 1982년 <농녀>로 백상예술대상 희곡상, 1984년 <휘파람새>로 전국연극제 대상 및 희곡상, 1985년 <모닥불 아침이슬>로 서울연극제 희곡상, 백상예술대상 희곡상, 1986년 <풍금소리>로 서울연극제 희곡상, 1990년 <아버지의 침묵>으로 전국연극제 대상을 수상하였다.
그는 전쟁과 환경, 사회 현실 및 역사적 삶에 깊은 관심을 보여 왔다.
전통적인 리얼리즘 희곡을 즐겨 써 온 그는 1967년 분단의 아픔을 다룬 `이끼 낀 고향에 돌아오다`로 국립극장 장막희곡 공모에 당선된 이래에 `휘파람새`, `아버지의 침묵`, `영혼의 노래` 등 주변적이고 소외받은 이들의 삶을 특유의 사실주의적 기법으로 표현해 온 인물이다.
윤조병은 그의 데뷔작인 <건널목 삽화>에서 부터 최근에 잇달아 발표한 농촌3부작과 광산3부작, 그리고 어촌극에 이르기까지의 주로 리얼리즘 희곡을 발표했다. 우리의 주변적인 삶이나 소외된 이웃의 삶을 리얼리스틱하게 취급하여 진정한 우리의 삶의 모습과 경험세계로 취환 시켰으며, 그의 희곡인 <농토>는 동시대적 삶의 객관적 표현이라는 점에서 리얼리즘을 구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성숙한 체험과 작가적 비전을 드러내 보여준다.
극작가 윤조병의 기본 입장은 이 같은 사실주의적 극작가의 입장에서 결코 벗어나는 법이 없다. 그는 입센이 말한 대로 세상을 있는 그대로 찍어내는 사실가의 기능
.....(중략).........

참고 자료

* 윤조병 희곡집(1)「농토」, 예니, 윤조병
* 윤조병 희곡집(3)「설레이는 물결치는」 평민사, 윤조병, 1997.
*「한국 현역 극작가론」, 예니, 한국 현역 평론가 협회, 198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