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적 자원 관리]이직 방지방안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2,800원

소개글

요즘 이직이 기업의 문제로 지적 되고 있자나여.
거기에 대해 작성한 글입니다.
언제 어떻게 왜 일어나고
문제점은 무엇이며
해결책은 무엇인지 에 대해 쓴 글입니다

목차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목적 및 배경
제2절 연구방법

제2장 본론
제1절 이직의 4대 분석
제2절 이직으로 인한 피해
제3절 이직의 현 상황 및 원인
제4절 기업의 이직방지방안사례

제3장 결론
이직에 대한 해결방안 및 대책

본문내용

첫째는 인력 공백이나 대체로 인한 업무차질을 들 수 있다.
이직으로 인하여 발생한 인력 또는 생산능력의 부족으로 프로젝트 중단 등의 사업 추진 상 차질 불가피해지고 성장전략시장의 기회를 활용하지 못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대표적 통신기기 업체인 C사는 2000년 전 직급에 걸쳐 연구 인력이 한꺼번에 빠져 나가면서 휴대폰 신제품의 출시가 8개월이나 지연되었으며 또한 인터넷 폰 사업을 준비 중이던 벤처기업 S사는 총인원 10명중 연구개발 인력 5명이 이직하여 사업을 벌이기도 전에 좌초되었던 사례를 들 수 있다.
둘째는 대체 인력 채용에 따른 노력과 비용이 발생 한다.
대체 인원을 찾는데 많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하다. 채용 비용, 선발 비용, 오리엔테이션 비용, 직무 관련 교육비용 등 기업에서는 부담을 가질 수밖에 없다. 특히, 핵심인력 유출 시 대체인력을 구하려면 기존 인력에게 보상했던 것의 약 4배를 부담해야 한다는 설문조사도 있다. 그 조사기간에 따르면 대체인력의 채용비용이 기존인력보상 보다 핵심 우수인력은 4.0배 경영자 우수인력은 2.5배 관리자계층은 2.0배 중간관리자 전문 인력은 1.5배 일반직원은 0.5배라고 밝혔다. 우수한 인력이 이직 할 경우 기업의 입장에서는 더욱더 막대한 비용이 발생됨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이 비용에는 공식적인 훈련프로그램에 드는 직접비용과 신참자의 능력이 기존의 종사원수준에 도달하기까지의 기간과 기존의 종사원으로 하여금 신참자들을 비공식적으로 돕게 함으로써 낭비되는 시간에 대한 기회비용이 포함된다고 볼 수 있다.
더 이상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잘못을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서 이직을 예방하는 선행관리 차원에서 보다 적극적인 이직 관리를 해야 할 때라고 생각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