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아동간호학]prematurity CASE STUDY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25 | 최종수정일 2016.07.07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22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이것도 A+ 받았답니다~~

목차

1.대상자 소개
2.병태생리
3.임상검사 결과
4.약물 및 효능
5.간호진단
#1. 면역학적 방어 기전 결핍과 관련된 감염의 위험성.
#2. 광선 치료와 관련된 체액부족의 위험성.
#3. 자녀의 안녕과 관련된 부모의 불안

본문내용

1.미숙아(prematurity)
1)미숙아(prematurity)란?
-어머니의 자궁 속에서 충분히 성숙하지 못한 채 태어난 유아를 말한다.
예전에는 2.5㎏ 미만의 신생아를 뜻했으나 이는 저출생체중아로 불리게 되었고, 현재의 미숙아는 태외 생활에 적응할 만한 성숙도를 못 갖춘 신생아로 정의된다. 최종 월경 제1일부터 계산하여 40주(280일)가 출산예정일인데, 그보다 3주 이상 빨리(임신 제37주 미만으로) 태어나면 미숙아로 다루어진다. 그러나 출산예정일이 모호하거나 임신기간이 정확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에 출생했을 때의 몸무게로 미숙아를 판별한다. 이 중에는 예정일 전후에 태어났는데도 몸무게가 적은 유아 또는 자궁 안에서 영양실조가 된 유아도 포함된다.

2)미숙의 원인
-①예정일보다 빨리 분만하는 조산과 ② 자궁 안에서 태아의 발육이 늦어지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①의 원인으로는 급성의 열성질환 또는 외과수술을 받은 임신부의 병의 증세와 전치태반, 태반의 조기박리, 임신중독증 또는 다태로 인한 임신이상 등이 있다. 예외로 뚜렷한 원인이 없는데도 조산하는 경우도 흔하다. 조산의 직접적 원인으로는 임신부의 나이가 지나치게 많거나 지나치게 어린 경우, 임신중의 영양부족·섭생부족 등이 있다. 자궁 안에서 태아의 발육이 늦어지는 원인은 임신중독증인 경우에 많다. 또 태반의 활동이 부족하여 태아에게 충분한 영양이 공급되지 못하는 경우, 임신부가 임신중에 흡연을 많이 한 경우에도 태아의 발육이 늦어진다. 더욱이 다태임신의 경우는 조산이 많고, 태아의 발육도 떨어진다. 그 밖에 태아 자체에 병이 있거나 기형아일 경우 미숙아로 태어나기도 한다.

3)미숙아의 특징
-미숙아들은 보통 2,500g 미만으로 태어나 매우 작고, 머리는 정상아에 비해 크며 팔, 다리, 몸통은 작고 연약해 보이고, 상대적으로 길어 보인다. 피부는 얇고 부드러우며, 피하지방이 거의 없어서 주름이 많고 피부 밑의 혈관이나 늑골이 보이기도 한다. 많은 미숙아들은 눈썹이나 머리카락이 가늘며 없는 경우도 있고, 등이나 팔, 다리 그리고 이마에 솜털이 많으나 대부분 생후 2-3주 내에 사라지게 된다. 손톱과 발톱은 짧고 약하며 귀의 연골이 약해서 접혀지거나 찌그러지기 쉽다. 남아인 경우 음낭에 고환이 내려와 있지 않은 경우도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