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간호학]근골격계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8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여러자료들을 총집합해서 올렸습니다.

사진자료도 많이 넣었구요~

목차

♣ 뼈의 기능
♣ 뼈의 구조
♣ 뼈의 형태와 부위
♣ 뼈의 혈액순환
♣뼈의 신경지배
♣뼈의 형성
♣뼈의 길이 성장
♣ 뼈의 옆 방향으로의 성장
♣두개골
♣척주(Vertebra)
♣흉곽(thorax)
♣ 상지의 뼈
♣하지의 골격

본문내용

♣ 뼈의 혈액순환

(1) 치밀골 속에 있는 혈관의 통로인 하버스관속에 있는 세동맥.
(2) 골막에 위치하는 혈관 : Volkmann`s canal 이라고 부르는 구조를 통해 뼈에 혈 액을 공급한다.

♣뼈의 신경지배
- 뼈에는 골막내에 감각신경 말단이 분포되어 있고 이는 중추신경계와 연결되어 있다.

♣뼈의 형성
① 뼈가 될 부위에 초자연골 또는 섬유질 막의 상태이다. - 임신3개월
② 태아 발육에 따라 골세포 침입한다. - 골조직으로 대치 : 골화
③ 골화는 일생동안 계속되지만 처음 25년 동안에 거의 모든 뼈가 완성되고 그 후는 극히 적은 부분 에서만 골조직으로 보충된다.
④ 연골은 연골기질과 연골세포로 이루어진다.
⑤ 연골기질은 아교모양을 한 기질로 연골세포가 파묻혀 있고 어린 연골세포가 성숙함에 따라 석회화 된다. - 칼슘분 침착
⑥ 그 결과 연골세포의 영양공급 차단되고 마침내는 죽고 석회화된 연골기질로 흡수되어 소 멸된다.
⑦ 이 때 골모세포가 골막으로부터 침입해 들어와서 분열하고 또 골기질을 세포주위에서 만들어 여기에서도 석회화가 진행된다. 그러나 연골에서와는 달리 기질의 석회화의 결과로 골세포가 죽어 버리는 일은 없다. (골모세포에 원래 긴 돌기가 많이 있어서 다른 골모세포나 모세혈관과 서로 연락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⑧ 여기에 기질이 만들어지고 석회화 되어 주위가 굳어지면 이 돌기가 수축하고 소관이 남게된다.
⑨ 이소관에는 액체가 채워지고 골모세포와 모세혈관사이의 물질교류가 계속된다.
⑩ 골조직은 약 70%가 광물질로 되어 있는 매우 단단한 조직이지만 그 안에 매몰되어 있는 골세포는 거의 일생동안 죽지 않는다.

♣뼈의 길이 성장
① 태생기의 골화는 골간의 중앙부에서 시작하여 양 골단으로 진전되나 이것이 완성되면 골단에는 얇은 층을 이루는 골단연골이 남게 된다
② 이연골은 분열을 계속하고 이에 뒤따라서 골화가 진행되는데 그 결과로 뼈의 길이가 점점 길어진다. 즉 이것이 뼈의 길이 방향으로의 성장이다. 어린이에서는 골단연골이 두껍고 활발한 세포분열이 일어난다. 따라서 뼈의 길이가 길어진다. 나이가 들면서 이 골단 연골은 점점 얇아지고 25세쯤 되면 골단선으로 되어 버리고 뼈의 성장도 멎는다. 골단연골이나 골단선은 뼈에서 기계적으로 가장 약한 곳이므로 강력한 외력을 받으면 이곳에서 뼈가 분리되는 것을 어린이에서 가끔 볼 수 있으나 세포분열이 왕성하므로 곧 치유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