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친환경농업][A+] 친환경 농업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친환경 농업이란 무엇인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주제의 개념에 대하여
3. 농사공동체의 여러 형태
4. 생태공동체를 성공적으로 이루려면
5. 바람직한 생태공동체 상(像, image)
6.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21세기 인류 최대의 화두(話頭)는 ‘생명’이라고 한다. 전 인류 및 생명계 전체의 생존과 존속에 대한 염려가 점증되고 있으며 동시에 생명의 문제가 개개인 자신의 삶의 문제로 성큼 다가와 있기 때문이다. 과거의 ‘생명’ 논의가 주로 그 본질적인 성격이나 고귀함, 아름다움, 신비함 등 다소 관념적이고 추상적인 수준에 머물렀고 주로 식자층에 국한되었다면, 지난 세기 말부터의 ‘생명’ 논의는 산업혁명이후 전세계적으로 추진되어온 공업화가 초래한 가공(可恐)할 생태계 파괴의 현실 앞에서, 생명 자체의 생존과 존속 여부를 심각하게 논의해야하는, 즉 삶 자체의 문제를 담고 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일반 대중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에서 크게 다르다고 하겠다. 지난 200여 년 간에 걸쳐 진행되어오고 있는 산업화와 도시화는 인류에게 육신의 편리함과 물질생활의 풍요로움을 가져다 주고 있지만 그 이면에는 인간 때문에 고통을 겪으며 죽어가고 있는 수많은 생명체들의 목숨이 담보로 잡혀 있으며 결국 그것은 온 인류의 멸망으로 직결되리라는 염려가 확산되어 가고 있다.
생태계의 파괴로 인한 생명 자체의 문제와 더불어 오늘의 도시문명은 인간 삶의 공동체성을 박탈하여 삶의 무의미성에 괴로워하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나고 있다. 농경시대에는 삶을 규제하는 도덕과 가치관이 뚜렷하였고 인간상호간의 신뢰와 애정이 살아 있었으나 도시화의 진전으로 전통적인 사회통제기능에 의해 규제되지 않는 지역이 발생하게 되었고 개인은 파편화, 원자화, 비인간화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민주주의와 자본주의의 발전은 개인의 자유를 신장시켰고 물질적 수준의 향상은 가져왔으나 물질만능의 가치관, 생명경시, 경쟁과 상호불신의 점증 등으로 전통적 공동체성의 붕괴와 인간 본성의 상실이라는 값비싼 반대급부의 댓가를 치르고 있다.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이런 반(反)생명적이고 반(反)공동체적인 삶의 구조와 비인간화 현상에 대해 깊은 문제의식을 갖고 있으며 이를 넘어서기 위한 대안 마련을 위해 고민하고 있다. 새로운 삶의 양식을 생각하고 실천하면서 살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