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환경공학]부영양화 원인과 대책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5 | 최종수정일 2014.05.18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부영양화의 원인과 대책에대한 과제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정의
2.메커니즘
(1) 1단계 : COD의 내부생산
(2) 2단계 : 영양염의 재순환
(3) 결 과
3.부영양화의 영향
4. 지표 현상
5.부영양화의 원인 물질인 N, P 감소

III 결 론
1. 부영양화의 통제 대책

본문내용

산업의 고도화와 인구 증가로 인해 수질오염 문제는 날로 그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으며 합성세제 및 비료 사용 증가, 수세식 화장실의 증가, 공장폐수 등으로 인해 수역에 배출되는 질소 및 인의 양은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설정이다. 만약 이러한 물질이 처리되지 않은 상태로 계속 저수지나 폐쇄된 내만에 유입되면 이곳에 서식하고 있는 조류는 이들 영양 염류를 섭취, 급격히 번식하고 부영양화를 초래하는데, 부영양화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로는 인, 미량원소 ,비타민류 등의 영양염류이며, 그 중 조류의 성장을 죄우하는 제한 요인이 되고 있는 주요 오염 물질은 질소와 인이라고 알려져 있다.

부영양화 현상을 방지하는 방편의 하나로 도시하수나 공장폐수 등의 유기물은 물론 질소와 인을 동시에 제거할 수 있는 폐수 처리장 운영이 요구되어 지고 있으나, 국내의 오수 폐수 처리장 유입오수의 유기물 농도가 낮고, 포기조가 과대 설계되어 빈부하 상태로 비효율적으로 운전되고 있고 대부분 표준 활성 슬러지법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인과 질소의 제거 효율은 20~40%에 불과하다. 이러한 원인으로 인하여 1996년 1월1일 이후로 오수, 폐수 종말처리장 시설의 방류수 수질 기준이 강화되어 질소와 인의 농도가 60mg/L, 8mg/L이하로 규제되었다.

현재 질소와 인을 제거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물리화학적 방법과 생물학적 방법이 있으나, 이중 물리 화학적 방법은 비싼 화학 약품을 다량 요구하고 있어 에너지 절약 차원에서 좋은 방법은 아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생물학적 처리방법이 다른 방법에 비해 경제적인 측면에서 유리하고 운전이 용이하며, 처리장으로부터 2차 오염 물질 발생의 위험이 적다는 등의 장점 때문에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1.정의

각종 영양염류(특히 N, P)가 수체내로 과다 유입됨으로써 미생물 활동에 의한 생산과 소비의 균형이 파괴되어 물의 이용가치 저하 및 조류의 이상번식에 따른 자연적 늪지현상이라 말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정체된 수계(호소, 저수지)에서 잘 나타나는 현상이다.

2.메커니즘

(1) 1단계 : COD의 내부생산
공장, 가정 등에서 질소, 인 등의 영양염류가 다량으로 유입되는 한편, 저층의 용존 산소 부족은 저니의 혐기성 분해를 조장하여 다량의 영양염류를 용출시켜 수체로 공급할 경우 플랑크톤이 크게 번성하게 되고, 그로 인한 COD값도 대폭 증가하게 된다. 이를 소위 COD의 내부생산 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