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프로이드의 심리학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5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프로이드의 심리학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입니다.
한글파일로 대략 10장정도 되며 목차에 따라 레포트의 구성대로 작성되었습니다.

목차

제1장 지크문트 프로이드

제2장 성격의 구조
1. 이드
2. 자아
3. 초자아

제3장 성격의 역동
1. 정신적 에너지
2. 본능
3. 정신적 에너지의 분배와 처분
4.카텍시스와 반-카텍시스
5. 의식과 무의식
6. 본능의 종류
7. 불안

제4장 성격의 발달
1. 동일시
2. 전위와 승화
3. 자아의 방어기제
4. 본능의 변형
5. 성 본능의 발달
6. 안정된 성격

결론

본문내용

1장 지크문트 프로이드
1. 프로이드의 학문적 배경
프로이드는 세 살 되던 해 비엔나로 오게 되는데, 그 해에 찰스다윈의 <종의 기원>이 출간되었다. 진화론은 인간을 자연의 일부로 만들었으며 동물가운데 하나로 만들었다. 이러한 과격한 견해를 수용하는 것은 인간에 대한 연구가 자연과학적인 노선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는 것을 의미하였다. 종의 기원이 출간된 다음해, 그러니까 프로이드가 네 살이 되던 해에 구스타프 페흐너가 심리학을 창설하였다. 그는 1860년에 인간의 정신이 과학적 연구의 대 상이 될 수 있으며 수량화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들 두 페흐너와 다윈은 프로이드의 지적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루이파스퇴르와 로베르트코흐는 세균학을 확립하였다. 그레고르 멘델은 유전학이라는 근대 과학을 창시하였다. 프로이드에게 이보다 더 큰 영향을 끼친 학문은 물리학이었다. 독일의 폰 헤름헬츠가 에너지 보존의 법칙을 공 식화 하였다. 헤름홀츠가 언급한 해로부터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상대성이론을 발표한 때 까 지의 50년 동안은 에너지 연구에 있어 황금기라고 볼 수 있다. 열 역학의 시대는 인간을 보 는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다. 페흐너는 인간의 정신이 과학 적 연구의 대상이며 측정이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그것은 인간이 하나의 에너지 체 계이며 인간도 비누방울이나 행성의 운동을 지배하는 것과 동일한 물리적 법칙의 지배를 받는다는 것이다.
그당시 의학도로서의 프로이드는 에른스트 브뤼케의 영향아래로 들어간 것은 행운이었다. <생리학 강의>라는 그의 책은 살아 있는 유기체가 화학이나 물리학의 법칙이 적용되는 역동 적인 체계라는 급진적인 견해를 낳게 하였다. 프로이드는 역동의 법칙이 인간의 신체뿐만 아니라 성격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밝혀내게 된다.

2. 프로이드, 역동적 심리학을 창설하다
프로이드는 자신의 희망과는 매우 어긋나지만 브뤼케의 권유에 따라서 개업을 하였다. 그 가 그의 학문적 배경으로 보아 신경증 치료 전문가가 된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당시 이 분야는 프랑스의 장 샤르코가 히스테리 치료에 최면술을 사용한 정도였다. 프로이드는 비엔 나의 의사인 요세프 브로이어에게서 카타르시스기법을 배웠다. 프로이드가 더욱 발전시킨 `자유연상법`은 이상행동원인에 대해 많은 지식을 제공해 주었다. 그는 이상 증후들을 발생시킨 역동적인 힘을 발견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프로이드 심리학
지크문트 프로이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