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소비자의사결정론]소비자의사결정 : TV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글자크기 10포인트)

목차

- 인물설정

1. 문제인식
- 내적 자극요인
- 외적 자극요인

2. 정보탐색
- 예산
- 원하는 성능 및 크기
- 내적 정보탐색
- 외적 정보탐색
- 정보탐색비용
- 외적 탐색량의 결정요인
- 용어설명

3. 구매 전 대안평가
- 보상적 규칙 (다속성 모델)
- 비보상적 규칙 (순차제거식)

4. 구매

5. 소비

6. 구매 후 대안평가
- 장점
- 단점

7. 처분

본문내용

1. 문제인식
- 내적 자극요인
검소한 부부는 결혼 전에 쓰던 TV를 가져와 신혼살림으로 쓰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TV가 고장났다. 결혼 전부터 쓰던 TV는 꽤 오래된 제품으로 부품도 구하기 어려웠고 디자인이나 성능 면에서 떨어졌기 때문에 수리를 하여 쓰지 않고 처분하기로 했다. 쓰레기로 버리려니 스티커를 발부하여 버려야 하는 등의 번거로움이 있어 인터넷으로 손쉽고 저렴한 처리 방법을 알아보던 중 재활용센터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었다. 재활용센터에서는 물건을 무료로 직접 수거하여 준다고 하였다. 그래서 인터넷에 나와있는 여러 재활용센터 중 집에서 가까운 구청 직영 재활용센터 (강남 강남구 삼성동 501-7157)로 연락을 취했다. 직접 직원이 집으로 찾아와 물건을 가져가 처리해 주었다.
- 외적 자극요인
TV가 고장나기 일주일 전, 우연히 TV 광고를 보게 되었는데 자신이 쓰고 있는 TV와 너무 비교가 되었고 성능과 디자인, 화질 면에서 너무나 우월했다. 광고에서 나오고 있는 제품이 아니더라도 평면 TV 정도의 최신 제품을 사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남편과 새 TV를 장만하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던 어느 날 TV가 고장나 처분하게 되었다.
2. 정보탐색
- 예산
맞벌이 부부로 아이도 없는 상태이므로 비싼 TV를 사도 상관은 없었지만 워낙 검소한 부부로 지나치게 좋은 성능이나 크기 등을 원하지 않았다. 그래도 예전에 쓰던 TV보다는 나은 크기나 화질을 원했으므로 40만원선 안에서 만족스러운 제품을 사고자 했다.
- 원하는 성능 및 크기
너무 많은 기능, 세련된 디자인과 같은 TV를 보는데 있어서 불필요한 기능은 원하지 않았지만 쓰던 TV에 비해 좀더 나은 화질과 해상도, 조금 크다 싶은 29인치 정도의 평면 TV를 생각하고 있었다.
- 내적 정보탐색
전에 쓰던 TV는 대우 제품으로 결혼 전부터 오래 사용했음에도 불구하고 한번도 고장 난적이 없었다.
부모님이 1년 전 구입하신 TV는 32인치 디지털 TV인 삼성제품으로 화질이나 크기 면에서 너무나 좋아 보였고 슬림해서 공간을 덜 차지하고 그만큼 거실도 커 보였다. 단, 가격이 너무 고가였다.
할아버지 댁에 있는 TV는 오래된 17인치 엘지제품으로 크기가 너무 작아 TV를 볼 때 눈이 아프고 현실감이 없어 재미가 덜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