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유가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4 워드파일MS 워드 (doc) | 6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 시장 메커니즘에 의해 국제석유시장의 수급이 조절되면서 국제유가의 고공행진이 조정되는 데에는 장기간 소요될 전망입니다. 고유가 현상은 상당기간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제유가의 상승세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가 취해야할 정책과 대저방안을 살펴보았습니다. 모쪼록 관련 분야를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목차

* 유가에 관하여
* 수급요인의 장기적 변화
* 혼란스러운 시장상황
* 단기적인 개선전망
* 중장기 수급 전망과 지정학적 상황
* 고유가의 장기화 가능성

본문내용

* 실제로 세계 석유 수요는 1973~1980년의 유가 파동 기간에도 평균 1.4%의 증가세를 나타냈지만 1980년대에는 증가율이 0.5%로 급감하였다. 고유가에 대한 논쟁은 장기적으로 보면 경제학자들의 주장대로 석유 수요둔화와 함께 유가가 급락함으로써 시장의 조정 메커니즘이 입증되었다. 그리고 그 후 국제유가는 1986년에서 1999년까지 10년 넘게 정체되어 왔다. 현재 국제유가를 보는 눈도 가지각색이다. 시장조정을 믿는 경제학자들은 현재의 고유가에 대한 설명을 제대로 하지 못하고 있다. 투자은행을 비롯한 금융계에서는 골드만삭스와 같이 시장 메커니즘의 조정을 다소 경시하여 유가 100달러 시대의 도래를 거론하고 있다. 또 석유전문가들은 현재의 고유가가 지속되기 어렵고 조만간에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기도 한다. 중장기적으로 보면 석유시장에도 시장메커니즘이 작용하는 것은 분명하다. 다만, 지난 제1, 2차 유가파동기와 달리 거대 석유회사들의 개발 투자 부진 등 시장에 의한 조정을 어렵게 하는 요인들도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따라 구조적인 유가 상승기가 언제 마감될 것인지는 예측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수급요인의 장기적 변화

최근의 국제 유가 상승은 일시적 요인도 작용하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10년 이상 계속된 저유가 시대의 구도가 완전히 바뀐 것을 의미한다. 우선, 공급 측면을 보면 저유가 시대가 장기화된 결과 석유산업의 상•하류 부문에 대한 투자가 정체되어 각 부문에서 공급 여력이 감소했다. OPEC의 추가 생산 여력부족은 금년 들어서 개선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세계 전체 수요의 2% 수준에 불과해 10%를 넘었던 1980년대는 물론, 4% 정도에 달했던 1990년대에 비해서도 취약한 실정이다. 원유생산 능력과 함께 석유 정제 시설의 부족 현상도 심해지고 있다. 특히 미국은 저유가 시대에 100개가 넘는 정유공장을 폐쇄했으며, 최근에는 설비 운영 효율의 제고 등을 통해 생산 능력을 확충하고 있으나 2006년 현재 석유 정제 능력은 1981년도에 비해 여전히 8% 가량 적은 상태이며, 생산 능력의 추가적인 확충에 어려움도 있다. 이러한 공급 여력 감소 속에서 석유수요의 확대가 국제석유시장에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석유수요는 1980년대의 연율 0.5%의 증가세가 1990년대에는 1.5%로 상승한 후 2000~2005년 동안에는 1.7%의 증가세를 기록하였다. 경기호조를 보이고 있는 미국이나, 고성장이 지속되고 있는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의 석유수요가 본격화됨에 따라 석유수요의 확대 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 석유전쟁 - 매일경제신문사
* 석유를 지배하는 자들은 누구인가 - 책갈피
* 악마의 눈물, 석유의 역사 - 뿌리와 이파리
* 파국적인 석유 위기가 닥쳐오고 있다 - 중심
* 한중일 석유전쟁 - 한즈미디어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