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아동간호학]HS(Henoch-Schonlein)자반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아동간호학 시간에 조별 발표를 위해 만든 자료입니다.
HS자반증에 대한 자료가 문헌으로 찾기에는 한계가 있고 부족함이 많습니다.
논문들과 인터넷 여러자료들을 함께 모아 만든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해요~^.^

목차

1. 자반증이란

2. 원인에 따른 자반증의 3가지 형태

3. Henoch-Schonlein 자반증이란?

4. Henoch-Schonlein 자반증 병태생리

5. Henoch-Schonlein 자반증의 원인

6. Henoch-Schonlein 자반증 임상증상

7. Henoch-Schonlein 자반증 진단

8. Henoch-Schonlein 자반증 경과․예후

9. Henoch-Schonlein 자반증 합병증

10. Henoch-Schonlein 자반증 치료

11. Henoch-Schonlein 자반증 사례

12. Henoch-Schonlein 자반증 간호중재

13. 알레르기성 자반성 신장염 환자의 일상생활 주의점

본문내용

1. 자반증이란
자반을 주된 증후로 하는 질환이다. 피하출혈을 말하는데, 관련된 질환으로는 매우 많은 종류가 있고 분류가 복잡하지만 주로 문제가 되는 것은 혈소판 감소성 자반증과 혈관염이고, 그 중에서도 자가면역질환으로 인정되는 모세혈관의 염증에 의한 혈관의 파괴로 출혈반을 보이는 것을 알레르기성 자반증(알레르기성 혈관염 혹은 과민성 혈관염)이라고 한다.

자반은 진피의 미소혈관에서 적혈구가 빠져나가는 것에 의한 피부 및 점막의 출혈반이다. 크기에 따라 나누면 작은 쪽부터 점상출혈반, 반상출혈반,미만성출혈반 등으로 불린다. 자반의 색은 출혈하고 있는 부위의 깊이나 시간 경과에 따라 여러 가지이며 얕은 부위에서 출혈되면 선홍색, 깊은부위에서 출혈되면 적자색을 띤다. 이것들은 시간 경과와 함께 갈색에서 황갈색을 띠고 점차로 없어진다. 선홍색 자반은 때로는 홍반과 구별하기 어려우나, 유리판으로 압력을 가해도 색깔이 없어지지 않는 것에 의해 감별할 수 있다.

2. 원인에 따른 자반증의 3가지 형태
⑴ 혈관장애에 의한 자반증
원인질환으로는 후천성인 것으로서 패혈증 등의 감염증, 약물알레르기, 비타민C 결핍에 의한 괴혈병, 만성신부전 등에 수반되는 요독증, 당뇨병, 동맥경화증, 그 밖에 혈청단백이상인 고글로불린혈증, 한성글로불린혈증 등이 있다. 또한 피부알레르기성혈관염, 쇤라인-헤노흐자반증, 결절성동맥염 등의 혈관염도 그 대표적 질환이다. 또한 타박에 의한 기계적 자반도 이에 포함된다. 한편 유전성출혈성 말초혈관확장증(오슬러병)은 선천적인 혈관취약성 때문에 자반이 때때로 생긴다.

⑵ 혈관외부결합조직의 이상에 따른 자반증
예를 들면 노인에게서 때때로 볼 수 있는 노인성자반증이 그 대표적인 것인데, 이 밖에 엘러스-단로스증후군 등이 유전성질환이나 쿠싱증후군에도 수반되는 경우가 많다.

⑶혈소판 감소에 의한 자반증
백혈병 등의 혈액악성종양, 재생불량성빈혈, 골수섬유증, 악성빈혈 등 혈소판생산장애를 일으키는 질환군이나 전신성홍반성루푸스 등의 교원병(膠原病), 특발성혈소판강소성자반증이나 약물알레르기, 비장기능항진증 등에서 볼 수 있듯이 혈소판 파괴의 항진으로 인해 생긴다. 또한 체내에서의 혈소판 소비가 이상적(異狀的)으로 항진한 상태, 예컨대 중증열상이나 중증감염증, 악성종양 말기 등에서 볼 수 있는 혈관내응고증후군이나 혈전성혈소판감소성자반증 등에서도 볼 수 있다. 때로는 보존혈액의 다량 수혈에 의해서 체내의 혈액이 급속히 희석되었을 때 생기는 경우가 있다.
치료법으로는 자반증을 일으킨 원인이 되는 질환을 정확히 파악하는 일이 중요하며 그에 따라 여러 가지 치료법을 선택해야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