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동양철학]중국 유학의 전개와 한국유학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중국 유학의 전개를 알아봄과 동시에
한국의 유학에 대하여 알아볼수 있음

목차

<중국 유학의 연원과 전개>
*고대 유교 문화의 태동과 형성
*도덕실천을 강조한 공맹유학
*유교문화의 침체기 한당유학
*유교사상의 부흥과 유교문화의 재건을 꿈꾸는 송명유학
*실용지학을 내세운 청대유학

<한국 유학의 맥과 흐름>
*유학의 수용과 한국사상의 원형
*유학의 토착화와 전통사상으로의 보편화
*여말선초의 사상적 전환과 ‘유학의 나라’ 건국
*퇴계와 율곡의 출현과 한국 성리학의 융성
*조선 후기 근대로의 지향과 실학의 대두
*한말 유림 운동과 심산 心山의 지조

본문내용

*고대 유교 문화의 태동과 형성
유교문화는 고대 중국의 하 夏.은 慇.주 周 라는 삼대문화를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요순시대’는 안정과 평화가 깃든 태평성대의 상징이 되었고, 후일 공자를 비롯한 모든 학자들은 이 요순을 성인과 군자의 이상적 모델로 삼았다. 특히 요와 순의 왕위계승은 부자세습이 아니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학식과 덕망이 높은 인재를 선출하는 방식이었는데 이러한 형식을 선양제도라고 한다. 고대 유교문화는 요->순->우->탕->문->무로 이어져 온 유교문화를 집대성하여 새롭게 체계화하고 그것을 현실에 직접 적용시키는 명실상부한 유교 인문주의 문화를 형성하기에 이른다. 요임금에서 주공에 이르기까지 성군들이 남긴 도덕규범과 문물 전장을 익혀 어지러운 세상을 구해보려 했던 사람이 바로 공자였다.
*도덕실천을 강조한 공맹유학
공자는 혼란한 당시의 상황을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만 흐를 수 있는 ‘사랑’에 호소했는데 이것이 곧 ‘인 仁’을 창도하고자 노력했던 이유이다. 모든 사람에게 갖추어져 있는 사랑의 덕성을 바탕으로 사회규범의 예를 일으켜 사회질서를 바로잡아야 한다고 생각했다. 또한 모든 구성원들이 자기에게 부여된 이름과 그 이름에 걸맞는 분수를 지켜 안정과 화합 그리고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는 ‘정명 正名’을 강조했다. 공자는 배움 앞에 차별은 없으며, 사람이라면 누구나 배움으로써 수기에서 머물지 않고 치인으로 나갈 수 있는 진정한 선비가 될 것을 강조하였다. 이러한 이상적 인간상을 유가에서는 ‘군자유 君子儒’라고 부르게 되었다. 제자들을 가르치는 교과목으로는 ‘육예’가 중심이 되었고 우리가 부르는 오경도 공자에 의해 완성된 것이다.
*유교문화의 침체기 한당유학
유교문화는 춘추전국시대 이후 제자백가들이 출현하게 되어 서서히 여러 학파와 사상적 대립을 맞이하게 된다. 이 가운데 공자의 후학이었던 유자들은 인의 仁儀의 도덕적 가치를 제일의 보편원리로 제시하여 인도주의 사상을 강조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