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가족복지론]보웬(Bowen)가족치료 이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가족치료에서 보웬을 모른다면 거짓말이겠죠~ 많은도움되세요

목차

1. 서 론
2.이론적 배경
3. 이론의 주요개념
4. 가족치료 개입기법

본문내용

2) 양쪽 갈등 삼각관계 형성
예) 서로에게 화가 난 부부가 아들에게 각자 화난 감정을 푸는 것으로 부부는 편안한 감정이 되는 것
양쪽 갈등 삼각관계 형성
남편━━━━부인 남편vvvvvvv부인 남편vvvvvvv부인 남편 ━━━━━ 부인
v v v
↑ v v v
불안 v v v
v v v
v v v
v v v
아들 아들
·대상과의 삼각관계
예) 부부갈등을 일과 술을 통해서 푸는 경우(알콜중독, 일 중독 등)
·고정된 삼각관계
예) 핵가족 세대 (일차삼각관계 : 가족구성원들을 강하게 메이도록 만듦)
윗세대 부모 (이차삼각관계)
다. 핵가족의 정서체계 (nuclear family emotional system)
가족의 다세대적인 기능과 관련되는 개념으로써, 부모와 자녀 사이의 행동 양식을 지닌 세대의 재창조이며 후세대에서 반복될 것이라고 믿는다.
일반적으로 핵가족의 시작은 결혼이며 두 배우자는 각자의 생활방식과 각자의 가족에서 발달된 분화수준을 가지고 시작한다. 배우자들의 분화수준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것은 배우자를 선택하고 계획을 세우는 과정이다.
분화수준이 낮을수록 장래의 잠재적 문제성은 크다. 사람들은 분화수준이 같은 배우자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제하고 약혼하고 결혼하고 가정을 이루는 과정에서 두 사람의 자아(pseudo)가 공통자아로 융합(혼돈)을 이루게 된다. 분화수준이 낮을수록 부부관계에서 정서적 융합(혼돈)이 강하게 나타난다.
사람들은 분화되지 못할수록 불안과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능력이 떨어진다. 핵가족 정서체계(또는 과정)는 해소되지 못한 불안이 개인들에게서 가족들에게로 투사되는 것을 말하며, 결혼하기 전에 자아가 분화되지 못한 사람일수록 불안을 더욱 심하게 느끼게 되며, 부부간의 융합이 더욱 심해진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