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심리학]MBTI와EGOGRAM을통한자기분석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심혈을 기울여 쓴 레포트 입니다... ^^
좋은 평가도 물론 받았구요...
많은 참고 바랍니다... 좋은 성적 받으세요... ^^

목차

1.MBTI
2. EGOGRAM
3.나의 분석
4.맺음말

본문내용

FC(Free Child)는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다. 이것을 긍정적으로 판단한다면, 호기심과 창조성이 풍부하고,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며, 활력 있게 행동한다. 또한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생활을 하며 자발적이고 적극적이다 라고 볼 수 있다. 부정적 측면에서 본다면, 자기중심적이다, 버릇이 없다, 감정적이다, 성미가 급하다, 절제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마음이 정돈되어있지 않고 고르지 못하므로 앞뒤를 생각하여 냉정함을 잃지 않도록 한다.
더불어, 때로는 주변 분위기에 맞춰 절제할 줄 아는 태도를 지녀야 하겠다
AC(Adapted child)는 평균보다 약간 적은 수치이다. 이것 역시 긍정적으로 보면, 적극적이다, 독립심이 강하고 독자적이다, 쾌활하다, 개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으며 부정적으로 보면, 제멋대로이다, 자기중심적이다, 순응, 타협하려 하지 않는다라고 분석할 수 있다. 그러므로 타인과 더불어 대세에 순응함이 요구되며 적절히 자신을 억제하고 타협하고 자신을 낮춰 겸손한 마음을 갖는 것이 자기계발을 위해 효과적이라 볼 수 있다.
2) MBTI
MBTI검사 역시 2005년 4월 13일 날 하였으며, 내 검사의 결과는 아래 표와 같다.E
I
S
M
T
F
J
P
21
1
21
11
15
7
8
17

위 표에서 보듯이 나의 성격을 16가지 성격유형 도표에 적용 시켜 보면 내 자신은 명백하 게 ESTP형 이라는 결과가 나온다. ESTP 유형은 현실적인 문제해결에 능하며 적응력이 강하고 관용적이다. 사실적이고 관대하며 개방적이고 사람이나 일에 대한 선입관이 별로 없다. 강한 현실감각으로 타협책을 모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적응을 잘 하고 친구를 좋아하며 긴 설명을 싫어하고 운동, 음식, 다양한 활동 등 주로 오감으로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생활의 모든 것을 즐기는 형이다. 또한 순발력이 뛰어나며 많은 사실들을 쉽게 기억하고 예술적인 멋과 판단력을 지니고 있으며 연장이나 재료들을 다루는데 능숙하다. 논리 분석적으로 일을 처리하고 추상적인 아이디어나 개념에 대해 별로 흥미가 없다.
1) 외향성(E) : 주위에 아는 사람이 많은 편이며, 혼자 있는 것보다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그래서 집에 있는 시간이 거의 없고, 쉬는 날에도 집에 있으면 뭔가 허전해서 항상 밖에 나와 사람을 만나야하는 편이다. 1학년 때 부터 아르바이트를 많이 했는데, 같은 또래 사람들과 함께 일하고 사람들을 많이 만나는 이벤트일을 주로 했다. 사람들을 상대하는 것도 재밌고, 여러 친구들을 만나서 매우 좋았는데 이러한 것이 외향적 성격 때문인 것 같다. 주위 사람들도 나에 대해 성격이 원만하고 좋다고 평가한다. 반면, 자기 내부 성찰이라던가 하는 것에는 관심은 있되 심각하게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자아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좀 귀찮게 생각하며, 혼자서 공상하는 것은 좋아하지만, 나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일은 어렵게 생각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