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자연과학]지구대기행-공룡의계곡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감상문

목차

[공룡의 멸종]
운석충돌설
화산활동설
네메시스설
알 도난설
환경 변화설
종의 노화설
알칼로이드 중독설
2600만년 주기설

본문내용

지금으로부터 2억 2000만년전에 등장하여 약 2억년에 걸쳐 지구를 지배하던 공룡은 6500만년전에 멸종하였다. 공룡화석의 주요 산지인 북아메리카 서부에서는, 7500만년전의 지층에서 30속, 7000만년전에 23속, 6900만년전에 13속이 발견되어 공룡이 마지막 1000만년을 통하여 서서히 멸종되어 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을 놓고도 일제히 멸종한 것으로 과학자들의 주목을 끈 것은, 동시에 해양동물의 66%가 멸종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대규모의 일제 멸종은 6억 5000만년전의 선캄브리아대후기의 멸종이래 11회나 있었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이처럼 많은 동물종이 동시에 멸종한 경우, 각각이 다른 이유로 더욱이 우연하게도 동시에 멸종하였다고는 생각하기 어렵다. 또 이 `11회의 대멸종`중, 분류의 순위인 목이나 강의 높은 수준에서 멸종이 발생하고 있는 백악기 말기와 같은 멸종을, `5대 멸종`이라 한다.

2600만년 주기설
지질 시대의 대량 멸종은 2600만 년마다 일어나고 있다는 설. 이와 같은 주기적인 멸종을 초래하는 것은 지구 밖의 영향때문이라 생각된다. 대량 멸종이 일어난 시대의 지층에는 이 리듐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운석 충돌설을 설명할 수 있다.

공룡이 멸종되었을 원인에 대한 추측은 여러가지가 나오고 있지만, 가장 유력한 원인은 운석이 지구에 충돌 했을 것에 대한 원인이다.
운석과 지구의 충돌로 인한 화염으로 지구가 둘러 쌓이고 지구의 생물체들이 불에 타 없어졌을 것이다. 비디오도 불길에 의해 식물들이 타 없어지는 장면이 시뮬레이션 되어 보여졌지만 내 생각엔 식물이 타 없어질때 공룡도 살아남기 힘들었으리라는 추측도 해봤다.
우리는 어마어마한 지구에 비하면 정말 한없이 작은 존재이며 이러한 지구도 거대한 태양 앞에서는 역시 엄청나게 작은 존재이다. 태양 또한 태양계라는 우주의 한 시스템 안에 있는 행성에 불과하며 이러한 시스템이 우주에는 수없이 많이 존재한다. 이러한 우주의 거대함 앞에 우리는 겸손해야 할 필요를 느낀다. 아울러 앞으로 인간에게도 닥칠지 모르는 행성의 충돌에 주목할 필요도 환기 시켜준다. 여러 가지로 생각하게 하는 시간이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