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한아이의 교육적 방법 접근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3페이지 | 가격 3,000원

소개글

한아이를 여러번 정독하며,
쓴 내용입니다 ... ^ㅡ^

교육적 방법이오니, 많은 참고 바랍니다 .

목차

1. 토론수업
2. 시간의 순서에 맞춰진 일
3. 다양한 학습 방법 사용
4. 코드볼 상자
5. 위생교육
6. 통학지도
7. 역할 바꾸기
8. 독서교육 실시
9. 글짓기 수업
10. 웃음
11. 성교육실시
결론 -

본문내용

1. 토론수업
토리 선생은 아침마나 늘 ‘토론’으로 하루를 시작했다. 어수선하고 온전치 못한 가정에서 자라고 있는 우리 아이들은 아침에 다시 만났을 때 서로를 결속시킬 뭔가를 필요로 했다. 나는 전부터 의사소통의 자극제가 되고, 언어 이해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없을까 고민해오던 터라 국기에 대한 맹세를 한 수단으로 국기에 대한 맹세를 한 수단으로 삼기로 했다. 쉘라 선생은 한 아이에게 선창을 시켜서 따라하도록 만들었다. 그 다음에 주제가 있는 토론을 시작했다. 모든 아이가 참여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주제서부터 시작했다.

2. 시간의 순서에 맞춰진 일
토리 선생은 쉴라가 수업에 참여할 때가 왔다고 판단하고 쉘라가 등교를 하자 그날 시간 시간표를 보여주고 나서 모든 일을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한 뒤, 산수 시간에는 문제를 몇 개 풀어야 한다는 사실도 알려줬다. 이 과정을 통해 쉘라는 해야 할 것을 인지하고 협력하도록 유도한 방법이다.

3. 다양한 학습 방법 사용
토리 선생은 매주 수요일 요리 시간을 가졌다. 요리시간을 만드므로 장애 정도가 덜한 아이들에게는 그 시간이 산수와 읽기를 연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고, 또 누구에게나 어울림과 나눔, 대화와 서로 돕는 마음을 복 돋워주는 기회가 되었다. 새로운 시도에 아이들은 즐거워했고, 쉘라도 웃었다. 토리 선생은 다양한 학습 방법을 사용하므로 인해 아이들의 참여를 증진시키고, 교육의 폭도 넓혔다.

4. 코드볼 상자
코드볼 상자는 아침나절의 토론처럼 우리를 하나로 묶는 역할을 했으며 헤어짐을 준비하는 역할도 했다. 코드볼 이야기는 토리 선생이 직접 만든 이야기로 코드볼은 요정과 비슷한 것으로 사라들 집에 살면서 사람들이 잠자는 동안에 지켜 준다는 이야기다. 항상 마무리 시간에 토리 선생은 상자에서 종이를 읽어 주었다. 이 덕분에 아이들은 남이 하는 올바른 행동을 유심히 관찰하게 되었고, 상자 속에서 자기 이름을 발견하고 싶은 욕심에 앞 다투어 착한 행동을 하려고 나선다. 다른 아이의 필체로 적힌 ‘쉴라’라는 이름이 처음으로 등장했다. 이 계기로 인하여 아이들이 쉴라에게 한층 더 가까이 갈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