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장애인복지선요]장애인 복지선교에 대한 이론적 고찰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9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합동신학대학원 의 2004년 석사학위논문을 요약한것입니다.

논문요약 제출시 쓰시기 바랍니다.

목차

서론
1.장애인에 대한 이해
A.장애인에 대한 일반적 이해
B. 장애인에 대한 성경적 이해
c. 장애의 발생원인

2. 한국교회의 장애인 사역
A. 한국교회 장애인 사역의 역사
B. 한국교회 장애인 사역의 현황
C. 한국교회 장애인 사역의 과제

결론

본문내용

한국에 복음이 전파된 이후 지금까지 한국교회는 많은 성장과 발전을 거듭해 왔다.
하나님께서 우리민족을 사랑해 주셔서 뜨거운 성령운동이 일어나게 하셨고, 신실한 믿음과 열정적으로 전도하고자 하는 마음을 허락해 주셨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생각하면 가난을 떨쳐 버리기 위한 경제성장 일변도의 사회적 분위기와도 무관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사회 전체를 지배하던 성장 제일 주의가 우리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교회 속으로 침투해 들어와 교회의 질적인 성장보다는 양적인 성장을 최고의 미덕으로 여기게 되었고, 그것이 목회 성공의 기준이요 모든 목회자들의 목표가 되었다. 이에 따라 질적인 성장이 뒷받침되지 못했기 때문에 모든 부조리 속에 기독교인의 비리가 크게 부각되고 , 비켜나갈 수 없는 안타까운 상황에 처해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질적성장으로 눈을 돌려 특히 장애인 (소외된자, 가난한자, 어려움에 처한자,)에 대하여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교회가 장애인과 함께하며 그들을 돌보아주어야 한다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다.
교회에서 장애인 사역을 하고는 있지만 아직도 장애인을 단지 불쌍한 사람으로 여기고 동정의 대상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매우 짙다.
오늘날 첨단 문명을 달려가고 있는 이 때 에도 선천적, 후천적 장애인은 더 많이 늘어가고 있고, 전체 인구의 10%에 가까운 400만 가량의 수가 장애인으로 등록되있는 상황속에 교회가 언제까지 이들을 무시하며 외면할 수는 없을 것이다.
장애인들에게 있어서 복음의 진리는 삶을 변화시키는 매개체요, 재활의 도구가 될 수 있어야 한다. 정신적인, 신앙적인 회복은 말할 것도 없고, 신체적이고 현상적인 재활까지도 교려해야 한다는 것이다. 낙심에 빠져있던 장애인 한 사람이 그리스도의 복음을 통하여 신앙생활을 하게되고, 내적인 평화를 얻고 새로운 삶을 사는 모습을 다른사람들이 보게된다면 그것은 수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이 되며, 자신들의 신앙을 돌아보는 계시가 될 수 있을것이다.
또한 이것은 어떤 설교보다 강력한 호소력이 있을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