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 현대사]제주 4.3의 역사적 의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6페이지 | 가격 4,500원

목차

1. 서론에 앞서....


2. 한국현대사와 제주도


3. 해방과 인민위원회


4. 4․3향쟁: 10월항쟁․단선단정반대운동과의 비교

1) 남로당의 4․3봉기

2) 도민들의 항쟁: 10월 항쟁, 단선단정반대운동과의 비교


5. 한국판 킬링필드 양민대학살

1) 제주 대학살과 한국전쟁기 대학살

2) 대학살과 미국

3) 이승만과 군인들


6. 맺음말


7. 參考文獻

본문내용

1. 서론에 앞서....
변명 같지만, 원래는 나는 이 글을 제대로 한번 써보려고 생각했었다. 솔직히 나는 한국현대사에 대해서는 별 관심이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최근 임용준비를 하며 새삼 현대사의 중요성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솔직히 상당히 한계가 있었다. 기존의 나의 관점으로 4․3을 봤을 때에 상당한 혼란이 생겼기 때문이다. 기존의 관점은 4․3은 폭거라는 것이다. 왜냐하면 4․3의 성격이 외형상은 남로당의 봉기에 의해 시작된 것이라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는 기존의 나의 관점과 같았다. 이유야 여하튼 나는 대한민국의 국민이고, 대한민국은 많이 사라지기도 했지만, 아직까지도 반공의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비해서 항쟁이라는 측면이 있다. 즉 4․3은 경찰들이나 서청, 미군등의 압력과 단선정부의 탄생으로 인한 남북분단을 반대하기 위해 발생한 항쟁이라는 측면이다. 그리고 나머지는 학살이라는 측면.... 이는 너무도 많은 사람을 죽였다는 데에 기인한 것으로 심지어는 당시 30만 인구 중 5분의 1인 6만 내지 7만을 죽였다는 설(說) 등 최소 3만 이상은 학살됐다는 天人共怒할 전쟁 아닌 전쟁범죄라는 것이다. 소위 기존의 관점(반공극우의)을 따라야 하는가, 아니면 반대의 관점(아직은 거부감이 있는)을 따라야 하는가..그에 대한 대답은 결국 세 번째의 끝내 만족할 수는 없지만 가장 났다고 하는 ‘학살’의 관점을 취하게 되었다.


2. 한국현대사와 제주도
해방의 정국에서 중립지로 영향력이 있던 『신천지』1948년 7월 호에 조선통신 특파원 조덕송이 기고한(6월 19일에 쓴 것임)「유혈의 제주도」에는 ‘제주도 사건은 그대로 조선의 축도(縮圖)’라는 말이 실려 있다. 왜 4․3을 그대로 조선의 축도라고 지적하였을까.
해방 직후에는 제주도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좌익세가 강하였고, 제주도만큼 오래 지속된 것은 아니지만 각지에 도 단위, 군 단위에서 면 단위, 리․동 단위에 이르기까지 인민위원회가 있었다. 또 미군정이 설치되면서 일제에 복무한 경찰을 모두 다시 불러 근무시킨 것은 해방의 의미를 지우는 것이었고, 민들의 원성의 표적이 되었다. 게다가 1946년 10월 항쟁 무렵부터 전국적으로 서북청년회(제주도에서는 서북청년단으로 알려졌다) 등 청년단체의 횡포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아 민심이 군정으로부터 떠나 있었다. 이러한 점들로 볼 때, 제주도는 조선의 축도라고 할 만한 것이다.

참고 자료

* 서중석외 10명, 『제주 4․3연구』, 1999, 역사비평사.
* 제민일보 4․3 취재반, 『4․3은 말한다』1~5, 1994, 전예원
* 존, 메릴, 『침략인가 해방전쟁인가』, 1988, 과학과 사상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