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예체능]등산과 건강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등산관 건강의 관계와 올바른 등산법및 등산으로 인한 각종효과와
등산을 유의해야하는 집단과 올바른 음식섭취 등에 대하여 다양하게 정리한 자료 입니다.

목차

1. 등산과 건강의 관계
2. 등산과 효과
3. 등산의 주의점과 방법
4. 산행시의 유의점

본문내용

1.등산과 건강의 관계
현대에는 삶이 풍요로워지고 여유로워 지면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는게 추세이다.
그에따라 산을 찾는 사람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다. 그러면 과연 등산과 건강에는 어떠한 관계가 있을까?
등산은 평지를 빠르게 걷는 속보, 가볍게 뛰는 조깅과는 다르게 자연적인 높낮이에 맞춰 장시간 걷는 유산소운동이다.
운동 효과는 크게 심폐기능 향상, 근력(筋力)강화, 정신적 만족감 등 세 가지로 압축된다.
먼저 심폐기능을 보면 피속에는 트리그리세라이드라고 부르는 지방이 많아지면 혈관벽에 고여 혈관통로를 막아 버린다. 특히 이것이 관상동맥에 퇴적되면 심장발작이 일어나게 된다. 등산운동은 이 혈중에 있는 트리그리세라이드라는 물질을 제거시키고, 산소를 잘 이용 하도록 심근을 단련시켜 심장이 튼튼해지게 한다.
등산운동을 꾸준히 하는 사람은 하지 않은 사람의 반정도 밖에 심근경색에 걸리지 않으며 그리고 발병후 24시간이내에 사망한 사람도 운동을 자주하지 않은 사람의 1/4정도이다.
또한 폐의 탄성을 늘이고 흉곽의 움직임이 활발해 근력을 강화시키고 잔 공기량을 줄여 충분한 산소공급을 받게된다.
근력강화를보면 등산을 함으로서 뼈를 단단하게한다. 아무리 운동을 많이 하던 선수도 뼈가 부러져 석고붕대를 하고 있으면 사용하지 않는 뼈에서 골질이 빠져나가 골다공증에 빠진다. 24일 누워 있을 때 빠져나간 골질량은 4시간 걷는 것으로 같은 양만큼 보충된다. 특히 체중을 받는 걷기, 등산, 달리기, 줄넘기 같은 종목에서 골질량이 증가한다. 이렇게 꾸준히 하게되면 체중부하로 인해 골격계에 자극을 주어 골밀도를 향상시키며 오르막과 내리막은 근육 강화에 매우 좋다. 특히 최대량의 75% 정도의 힘으로 장시간 근육을 사용하기 때문에 근력보다 근지구력 향상효과가 크다. 따라서 종일 앉아 있거나 서서 일하는 직장인이 만성 피로감을 줄이는 데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정신적 만족감에 대해 보자.등산을 꾸준히 하게되면 처음 20분은 다소 힘드는 느낌을 가지고, 30분이 지나면 긴장과 불안, 두려움이 사라지고 40분이 지나면 의식세계에서 기발한 착상들이 떠오르고 한시간이 되면 황홀감까지 느낀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