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간호학]ENT 이비인후과 질환들

저작시기 2006.02 |등록일 2006.05.24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4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빈인후과 질환들을 정리하였습니다..
[편도질환, 수면무호흡, 비중격만곡, 부비동염, 중이염, 돌발성 난청]등입니다..
그림도 많이 삽입하였으니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머릿말과 꼬릿말을 없애서 더욱 많은 내용을 담으려고 했습니다.

목차

Ⅰ. 편도질환
Ⅱ .수면무호흡
Ⅲ. 비중격질환(비중격만곡증SD)
Ⅳ. 부비동염
Ⅴ. 중이염
Ⅵ. 돌발성 난청

본문내용

Ⅰ. 편도질환

1. 편도해부
편도는 임파구들이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는 조직적으로 정상적으로는 이들 편도가 상기도 감염에 대한 방어체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비인구와 구인두에서 이른바 발데이어 편도환 Waldeyer`s ring 이라 일컫는 림프조직의 연결선을 이룬다.
① 구개편도(palatine tonsil)
일반적으로 구개편도는 편도(tonsil)로 지칭된다. 대체로 구인두에 국한되지만 과증식된 편도는 비인두에까지 이르러 구개인두부전이나 비폐색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하인두에 까지 이르러 수면 무호흡증의 중요한 원인이 도기도 한다. 모양은 대체로 타원형이며 길이는 20-25mm, 폭은 15-20mm, 깊이는 12mm, 무게는 1.5gm정도이다. (내경동맥에 편도의 후외측2cm 하방에 있어 수술시 세심한 주의요함) 림프액은 상심경림프절 superior deep cervical node 과 경정맥림프절 jugular lymph node 을 향해 흐르며 따라서 소아의 경우 편도의 염증은 경부림프절염과 농양의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② 설편도(lingual tonsil)
③ 인두편도(pharyngeal tonsil) = 아데노이드(adenoids)
2. 편도선염(tonsillitis)
(1) 원인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 가염의 경과중 세균에 의해 2차감염이 되어 오거나 세균에 의한 직접감염 때문에 생긴다. 주로 소아와 청년에서 발생하며 원인균은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폐렴구균 등이다.
급성편도염은 대개 임상적으로 청년기나 젊은 성인에서 잘 생기며 상대적으로 다른 연령층에선 잘생기지 않는다. 선행하는 요인은 저온이나 고온에 노출, 선행하는 상기도 감염과 대사성 혹은 면역질환등이다.
(2) 증상 및 진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