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미생물실습]균수측정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1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세균 균수 측정을 위한 이론-생장곡선 분석 포함-과 실제 실험 과정 결과를 기술하였으며 특히 실제 과정과 결과를 사진으로 첨부하여 이해를 도왔다. 실제 실험을 하거나 레포트를 쓰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목차

1.제목
2.목적
3.이론
4.재료 및 방법
5.결과
6.고찰
7.참고

본문내용

1.제목
균수 측정 및 세균의 증식 곡선

2.목적
세균 수 측정법을 알고, 시간대별로 배양된 세균 수 측정을 통한 성장 곡선을 알아보자.

3.이론

(1)세균의 분열 및 증식

증식(reproduction)은 개체수의 증가이며 유전과 생식을 동반한다. 그러나 생장(growth)은 개체의 수가 아닌 개체 자체의 양적 증대이다. 현미경상으로 미생물의 세포수가 많아도 미생물의 발육이 왕성하다고 말할 수 없다. 세포자체의 성장은 설명되지 않기 때문이다.
생장은 세포구성성분이 늘어나는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분법으로 번식하는 경우 세포의 크기가 커진 다음 두개의 세포로 나뉘므로 생장과정에서 세포수가 증가한다. 생장은 세포가 단순히 커지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는데, 만일 핵분열 후 세포질분열이 일어나지 않은 다세포서인 경우라면 생장으로 세포크기만 커지게 된다. 미생물은 세포크기가 작아서 개별세포의 생장이나 번식과정을 측정하기가 어려우므로 보통 전체 집락의 세포수 변화를 측정한다.

(2)생장곡선

배양하는 동안 새로운 배지가 첨가되지 않는 회분배양(batch culture)에서 영양물질은 감소하고 노폐물 양은 증가한다. 이와 같은 닫힌계에서 이분법으로 번식하는 미생물의 생장과정을 시간에 따라 그래프로 그리면 전형적인 생장곡선이 나타난다.
①유도기(lag phase)
세균을 처음 새로운 배양액에 접종하면 세포수가 즉시 증가하지 않는 초기를 유도기라 한다. 이때 세포에서는 새로운 구성성분이 합성된다.

세포분열이 일어나기 전까지 유도기는 여러 가지 이유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생장을 시작하려면 부족한 ATP, 필수적인 보조인자, 리보솜 등을 합성해야 한다.
ⓑ새로운 배지가 이전에 성장하던 배지와 다른 경우, 다른 영양 물질을 사용하는데 필요한 새로운 효소를 합성해야 한다. ...

참고 자료

미생물학실험교재편찬위원회(2000)미생물학실험-기초와응용, p.44-49, 월드사이언스, 서울
김경민 외(2003)미생물학, p.104-125, 라이프사이언스, 서울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