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낙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낙태

본문내용

Ⅰ. 서론
한 해에 한국에서 출산되는 신생아의 수는 60만에서 80만 사이라고 한다. 또한, 한 해에 국내에서 시술되는 낙태수술건수는 150만에서 200만건 사이라고 한다. 한해에 출산되는 신생아수의 2.5배되는 아이들이 사라져 가는 것이다. 신생아수에 비해 수술건수가 상당히 많은 한국에서 이미 낙태문제는 심각한 수준이지만 그 정도에 비해 사회에서 논의되는 비중은 상당히 낮다.
각종 인권단체나 언론에서 이슈화 되는 것처럼, 여성의 선택권이냐 생명의 존중권이냐 하는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 보다는, 그에 따른 원인과 심각성을 파악하여 낙태에 관한 주체적인 의식을 제시해주는 것이 클라이언트에게 해줄 수 있는 사회복지사의 올바른 태도라 여겨진다. 우리는 인간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거쳐왔을 중요한 시기, 태내기에 공공연히 일어나서 생명을 앗아가는 행위를 깊이 알아본 후 ‘인간 행동과 사회 환경’과의 상관관계 또한 생각해 볼 것이다.
더불어 발표를 떠나 한 사람의 여성으로서, 또는 남성으로서, 예비 아버지나 어머니로서, 어떠한 상황에서도 귀중해야할 인권을 다루는 문제인 만큼 스스로의 인생계획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다뤄봐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조사에 임했다.

Ⅱ. 본론
낙태는 자연분만기 전에 자궁에서 발육 중인 태아를 인공적으로 제거하는 것을 뜻한다. 즉, 태아를 자연의 분만기 이전에 모체 외로 배출하는 행위 또는 태아를 모체 내에서 살해하는 행위를 뜻한다. 낙태와 유사한 개념으로 인공유산, 인공임신중절 등을 들 수 있으며 인공유산은 주로 의학적 용어로 많이 쓰이고 인공임신중절은 법학적 용어로 많이 쓰인다. 모자보건법에서 말하는 인공임신중절수술이란 태아가 모체 밖에서는 생명을 유지할 수 없는 시기에 태아와 그 부속물을 모체 밖으로 배출하는 수술을 말한다. 따라서 모자보건법상의 인공임신중절수술이 형법상의 낙태보다 좁은 개념이 된다. 그러나 여기에서는 일반적으로 보통사람들이 쓰는 용례에 따라, 원하지 않는 임신의 경우 태아를 모체 밖에서는 생존할 수 없는 시기에 인위적으로 배출하거나 태아를 모체 내에서 살해하는 의미로서 낙태란 용어를 쓰기로 한다.
그러면 사람들이 낙태를 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