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래사회]세계화의 지속여부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미래사회의 이해를 중점으로 앞으로 세계화의 지속여부
미래사회의 구성요소들을 각각 분석 미래방향예시 등등

본문내용

세계화를 논하려면 한두가지의 원인을 가지고 논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곤란한 점이 많다. 이 레포트를 통하여 최대한 다양한 원인들과 부가설명을 통하여 진행해 보고자한다.
세계를 하나의 장소로 인식하는 세계화의 담화가 1980년대 후반을 기점으로 사회과학이 다양한 문헌들에서 집중적으로 조명되고 있다. 세계화 논의는 많은 논객을 불러 모으기에 충분할 만큼의 지적 매력을 가지고 있음이 분명하다. 그것은 세계화가 단순히 자본주의 발전의 새로운 단계이거나 국가 경쟁력 제고 혹은 기업 경영 전략의 수준이 아니라 어떤 의미에서 문명사적 전한을 담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하기에 세계화 개념은 사회과학의 지배적 담론으로 자리할 수 있음을 예고하고 있기도 하다. 근대국가 형성 이후 최근에 이르기기까지 산업주의, 자본주의, 민족주의의 이데올로기를 등에 업고 세계 역사를 구가해 온 근대성의 시대에서 전환의 열린 공간인 세계성의 시대로의 이행인 것이다.
우선 미래학을 살펴보자면 대표적으로 두 가지 성향의 미래학으로 나뉜다. 미국중심의 미래학과 유럽 특히 독일 중심의 미래학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미국중심의 미래학은 미국중심의 미국적 관점의 세계화라 볼 수 있는데 대체적으로 적극적이며 인간주의가 묻어있다고 볼 수 있다. 그에 반해 유럽중심 미래학은 소극적이고 구조주의적이며 미국중심 미래학보다 전통적이라 할 수 있다. 예를 들어보자면 ‘미래의 인구는 몇 명 정도가 적당하다’ 라는 적극적인 방식의 미국중심 미래학이라면 유럽중심 미래학은 같은 문제를 놓고 ‘미래의 인구는 몇 명 정도가 적당할까?’ 같은 소극적이고 구조적인 자세를 취한다. 여기서 우리나라의 미래학관점은 유럽적인 관점과 닮은 면이 많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미래학이란 역사적, 과학적, 논리적으로 정연되어 있고 특히 역사적 즉 과거를 많이 분석하고 뒤돌아보는 점에서 미래학과 역사학은 단어의 뜻은 반의적이지만 매우 비슷하다는 점을 볼 수 있다. 거대한 세계화의 물결 그리고 현대의 변화가 오는데 끼친 이전의 영향, 요소는 어떠한 것인가에 대한 고민과 생각으로 또 다시 올 새로운 변화를 예측해가며 뛰어난 미래예측 학자는 역사를 통해서 그 통찰력을 기른다. 이렇듯 미래예측의 토대를 위해서 역사의 중요성이 얼마나 큰지 알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