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문화]아프리카를 통해본 우리나라의 문화에 관한 내용에 관한 보고서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17페이지 | 가격 1,600원

소개글

<역사>
아프리카는 지구 육지면적의 약22.3%로 유라시아대륙과 아메리카대륙 다음으로 넓고 큽니다. 15세기 말부터 유럽 열강의 침략을 받아 16세기부터 19세기까지 노예무역의 희생물이 되었고, 19세기 말부터 20세기 초에 걸쳐서 분할, 식민지화되었으며, 서양 열강의 지배 아래 들어간 아프리카는 1950년대 말부터 1960년대 초에 독립의 시대를 맞았습니다. 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났을 때 아프리카의 독립국은 이집트 ․ 에티오피아 ․ 라이베리아 ․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4개국에 지나지 않았지만, 17개의 식민지가 일제히 독립하여,<아프리카 독립의 해>로 불린 1960년을 거쳐 1983년까지 총 52개국이 독립하였습니다.

<인종>
1997년 국제연합의 추계에 의하면 아프리카의 총인구는 약 7억 3624만으로, 아프리카에는 약900여 부족이 있습니다. 북부와 남부로 나눠보면, 북부에는 유럽계 민족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남부에는 아프리카 민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아프리카 모든 국가에서 인구의 절대 다수를 차지하는 것은 아프리카 토착민들입니다.

<어족>
아프리카 내의 수많은 부족들이 구사하고 있는 언어는 1천여 종이나 됩니다. 이 수많은 언어를 가장 정확한 최신 분류법으로 나눠보면 니제르 코르도판어족, 나일 사하라어족, 함셈어족, 코이산어족으로 나눠집니다. 그러나 식민지시대 이후부터 독립기를 거친 오늘날에는, 북부 아랍어권을 제외하면 대부분 영어 ․ 프랑스어 ․ 포르투갈어 등 옛 식민국의 언어를 공용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목차

1. 아프리카 소개
2. 아프리카인의 종교특성과 전통종교
3. 한국의 전통특성과 전통종교
4. 아프리카의 전래 종교
5. 우리나의 전래 종교

본문내용

3. 한국의 전통특성과 전통종교

1)토테미즘 -단군신화: 곰과 호랑이
토테미즘은 동식물 숭배의식, 희생, 정화, 금기, 신화 등의 요소로 구성된다. 한국사회의 토테미즘은 〈단군신화〉에서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단군신화〉의 토템과 관련된 의례의 핵심은 재생을 나타내주는 신화적 표상과 입사식 때 이루어지는 일정 기간 동안의 성스러움을 지향하는 격리현상이다. 환웅은 인간이 되고 싶다는 호랑이와 곰에게 쑥과 마늘을 주고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말라고 한다. 호랑이는 이를 견디지 못하나 곰은 3·7일이라는 일정한 기간 동안에 원화위인(願化爲人)을 위한 혈거생활과 음식 금기를 지켜냈고, 인간화된 곰은 웅녀가 되고 이 웅녀와 환웅이 혼인한다. 이는 곰을 숭배하는 토템 사상이 존재했음을 나타내준다. 그러나 이러한 혼인이 개별의례 또는 집단의례로 이루어졌는지는 문헌상으로 알 수 없지만, 곰 토템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씨족 또는 어느 부족과 관련된 것이 아닌가 추론해볼 수는 있다. 100일 동안 햇빛을 보지 말라고 한 것은 정화의례에 따르는 시련과 신비화 과정을 상징하는 것이다. 입사식에서 남성적인 호랑이보다 상대적으로 여성적인 곰의 재생과정이 더 강조되는 것은 당시 여성 입사식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음을 상징적으로 시사한다. 한편 우리가 간과할 수 없는 것은 토템과 관련된 신화 속에 내재되어 있는 사고양식이다. 밝음과 어두움의 상징은 이분법적 사고 구조를 나타낸다. 풍백·우사·운사를 거느리고 곡(穀)·명(命)·병(病)·형(刑) 선(善)·악(惡) 등 무릇 인간의 360여 가지 일을 ...

2)조상숭배
-유교의식: 제례(제사의 예절)

조상들이 돌아가신 날에 지내는 의식이며, 살아 계실 때의 모습, 하신 말씀, 하셨던 좋은 일을 생각하며 뜻을 기르는 날이다.
- 몸가짐
제사를 지내려면 3일 전부터 목욕 재계를 한다.
3일간 매일 몸을 깨끗이 닦으며,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고, 흉한 일에나 궂은일에 가지 않는다. 또 내외가 함께 하지 않으며, 고기를 먹되 냄새나지 않게 먹고, 술을 마시되 적게 마시며 근신한다. 물론 남의 장례에 문상도 하지 않는다.4. 아프리카의 전래 종교1 )기독교 아프리카대륙에 최초로 기독교가 전래된 곳은 북아프리카로 AD 1세기 혹은 2세기 초에 전래되었다. 기독교는 로마제국의 확대에 대응하는 반대의 종교로서 포용되었다. 이후 7세기에 들어 아프리카의 기독교는 이슬람의 도래로 쇠퇴하였다.
기독교는 이슬람과는 다르게 아프리카 전통종교와 문화에 대해 관대하지 않아 아프리카인들의 문화와 의식들에 자부심을 지니고 있던 아프리카인들에 의해 거부감을 받았다. 2)이슬람교 아랍 구전에 따르면 이슬람교의 최초 아프리카로 도입은 아랍반도에서 박해를 받아 탈출한 이슬람 난민들에 의해서였다. 약 639년경 아랍인들에 의한 정복 이래로 이집트는 가장 중요한 곳으로 남아 이집트를 비롯한 북 아프리카 지역을 이슬람 개종의 근원지로 삼았으며 아프리카 대륙의 첫 이슬람 거점이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