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음악교육]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심리적, 사회적 영향에 대해 교육대학원 세미니 과제로 제출한 자료를 등록했습니다.
많은 참조 부탁드리겠습니다.

목차

◎ 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사회적 측면) ◎
Ⅰ. 들어가며
Ⅱ. 음악사회학을 통한 음악과 사회의 관계
Ⅲ. 사회적 측면에서 음악교육에 미치는 영향
Ⅳ. 맺는말

◎ 음악이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 (심리적 측면) ◎
I. 음악과 인간의 관련성
Ⅱ. 음악의 심리적인 효과
Ⅲ. 음악이 인간의 심리에 미치는 영향

본문내용

Ⅱ. 음악의 심리적인 효과
음악의 심리적인 효과는 첫째, 의사소통으로서 음악은 언어에 의하지 않은 유일한 감정교류의 매체로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한다. 일반적으로 `음악은 의사소통의 수단이고 비언어적 전달매체이다` 라고 말하고 있는데, 이것은 음악이 치료적일수 있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왜냐하면 정신 장애는 의사소통의 붕괴 또는 단절의 결과 일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는 동일감으로서 음악은 연주자와 청취자, 음악가 자기 또는 작곡가 사이에 동일감을 불러 일으키고, 이것은 이웃에 대한 호의적인 접근이라는 음악의 사회화의 기능을 통하여 사람의 감정, 충성심, 애국심 등의 소속감정으로 발전되어 간다.
셋째는 연상으로서 음악은 현재의 기분과도 관계를 가질뿐 아니라 과거의 경험과도 관련되어 있다. 음악은 무의식 속에 들어있는 자기가 기억 못하는 경험까지도 포함하며, 음악을 들으면서 경험 및 그 당시의 감정, 기억들이 상기된다.
넷째는 영상으로서 음악은 말을 사용하지 않으므로 음악의 환기적, 창조적 힘에는 거의 한계가 없다. 음악은 현실적, 공상적, 몽상적, 환상적, 신비적, 환각적 이라고 할 만큼 많은 종류의 정신적 영상을 만들어 낼수 있다.
다섯째는 자기표현과 자기인식으로서 음악은 환기와 연상과 통합의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기표현의 수단이 되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