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신기한 과학 현상 -양가죽통 물은 왜 시원할까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5.23 한글파일한컴오피스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과학 관련 교양 수업때 썼던 레포트 입니다.
문제 인식부터 차례대로 정리 되어 있습니다. 양은 적지만 교양 레포트로는 좋을꺼에요.

목차

<문제제기(인식)>
<가설>
<탐구설계>
<결과 및 고찰>
<해석>
<조작적 정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제기(인식)>
사막을 횡단하는 아랍 인들은 무더운 날씨에 시원한 물을 마시기 위해서 양가죽으로 만든 물통을 사용한다고 한다. 이는 아주 오랜 옛날부터 사용하던 방법으로 플라스틱 물통이 생겨난 요즘에도 사막횡단을 할 때는 양가죽으로 만든 물통을 사용한다고 하는데 그 이유는 양가죽물통을 사용하면 시원한 물을 마실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그 원리는 어떤 것일까? 양가죽으로 만든 물통은 가죽 틈새로 물이 조금씩 스며 나와 증발한다고 한다. 그렇다면 양가죽물통을 사용하여 오랫동안 시원한 물을 마실 수 있는 이유는 틈새로 스며 나오는 물과 관련이 있는 것일까?
양가죽통의 가죽 틈새로 스며 나오는 물은 수증기로 기화 (액체->기체)되면서 물통안의 열을 빼앗아 간다. 이를 실험을 통해 살펴보자.

<가설>
액체가 기체로 상태 변화할 때 주변의 열을 흡수하여 기화(증발)한다. 그러므로 주변의 온도는 낮아진다.

<탐구설계>
(재료준비)
비커
빨대두개
구멍이 두개 뚫린 비커마개
나무판자

에테르
(실험방법)
물을 묻힌 나무판자 위에 에테르가 반쯤 든 비커(비커에 뚜껑을 달아 구멍 두 개를 뚫은 후 빨대를 꽂아 한쪽 빨대는 에테르에 잠기에 두고 다른 한쪽 빨대는 에테르에 잠기게 하지 않고 꽂아둔다,)를 장치한 다음, 에테르에 잠겨있는 빨대 쪽으로 공기를 계속 불어 넣는다.

참고 자료

인터넷 자료
* http://www.science.or.kr/lee
* http://science.kongju.ac.kr
* http://my.dreamwiz.com/sunghundai/ms
* http://www.scienceall.com
책 자료
* 생활과학의 이해 (최외선 형설 출판사)
* 블랙박스 중학 자습서(김정률 외 블랙박스)
다운로드 맨위로